1. 예수님의 공생애 일정
예수님의 공생애 일정
앞으로 전개될 복음의 파노라마에서 사용하는 연대에 대하여 나름대로의 기준 연대를 설정하여 내용을 기술하려 한다. 먼저 그에 관한 변을 제시하고 독자의 양해를 구하고자 한다. 예수님 연대를 게재하고 그 뒤에 예수님 공생애 기간의 일들을 게재한다.

나는 예수님 복음의 파노라마를 정리하면서 그 연대에 대해 혼란을 느꼈다. 많은 학자들의 기술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에게는 그런 것을 논증하려는 생각이 없었다. 나는 성경과 그 복음의 진수를 이해하는 자료로서 연대기를 알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자료를 참고하여 보다 보편적인 경향을 이해하려 하였다.
2,000년 전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1, 2년의 차이는 전문 학자들에게는 논쟁거리가 되겠지 만 우리 같이 성경독자에게는 큰 의미가 없을 것이다. BC(Before Christ)와 AD(anno Domini; “anno Domini nostri Iesu(Jesu) Christi")를 사용하는 우리는 우리의 연대사용이 예수님 탄생 전후를 나누어 기원전, 기원후로 사용한다는 점으로 충분 할 것이다. 그러나 AD와 BC 사이에 4년의 오차가 있다고 한다.
이 4년의 오차가 생기게 된 것은 526 A.D. 에 황제 유스틴(Justin)이 수도사 '엑시우스'(Dionysius Exiguus)에게 로마 연대(the Julian and Gregorian calendars)를 기독교 연대로 바꾸도록 명령하였을 때 실수로 749 B.C.를 753 B.C. 로 계산해 4년이 늦어지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후에 이 사실을 알게 되었지만 연대 바꾸는 일이 너무 방대하므로 그냥 사용하기로 하였다고 한다.
또 한 가지 문제는 예수님 탄생 연도인데 이와 같은 이유라면 예수님은 4 B.C. 에 탄생 하셨어야한다. 그러나 예수님 탄생 당시의 사정을 보면 헤롯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헤롯 대왕의 영아 살해 사건과 그의 죽은 연도이다. 헤롯의 죽은 연대를 4 B.C. 보는 학자가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탄생 연도는 그 이전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기술하는 사람에 따라서 7 B.C. -4 B.C. 등으로 상당히 다양하다. 이런 문제는 전문 연구 학자에게 맡기고 이 원고에서는 예수님 공생애 시작을 27 A.D. 로 설정하여 연도의 통일을 기하고자 한다.
예수님의 복음 사역에 이 연도 문제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공간과 시간에 있어서 전후 맥락을 이어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수님 공생애와 준비 과정의 3년 내지 4년여의 기간 중 언제 있었던 일인가를 가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연대는 예수님이 사역하신 지역과 연관되며 고난당하신 공생애 중 제4 유월절을 포함해서 4번의 유월절 지키심과 깊은 관련이 있다.
예수님의 연대기
(6 B.C.-30 A.D.)
예수님 탄생과 사역을 로마라는 제국이 지배하고 있는 가나안땅의 종교, 정치 사회적 배경과 연관지워 가늠해 보는 것은 우리가 성경을 이해해 가는 과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참조하기 바란다.
37 B.C.-4 B.C. 유대 왕 헤롯 대왕(로마제국이 임명한 봉신)의 치세
27 B.C.-395 A.D. 로마가 제정(帝政) 로마로 존속하는 시기이다.
27 B.C.-14 A.D. 로마 초대황제 황제 아우구스투스(Octavian Augustus Caesar)의 치세이다.
8 B.C. 세례 요한 출생 예고(눅1:5-25)
7 B.C. 예수 출생 예고(눅1:26-38)
6 B.C. 예수님 탄생과 준비(마1:1-4:11; 막1:1-13; 눅1:1-4:13; 요1;1-2:12)
* 예수님 탄생 연도는 기원전 4 B.C. 설과 6년 설이 있고 자료마다 다르게 진술한다.
헤롯 대왕의 죽음이 4 B.C.인 것으로 미루어보아 그 이전일 것이다.
4 B.C.-39 A.D. 헤롯 안티파스(Antipas; 안디바) 갈릴리와 베레아 지방의 왕
4 B.C.-6 A.D. 헤롯 아켈라오 유대와 사마리아 지방의 왕으로 10년간 다스렸다.
6 A.D. 예수 예루살렘 성전 방문하시고 율법사와 담론하시다(눅2:41-52).
6 A.D.-15 A.D. 대제사장에 안나스(Annas)의 시기이다.
14 A.D.-37 A.D. 로마 제2대 황제 티베리우스(Tiberius Caesar)의 치세이다.
18 A.D.-36 A.D. 대제사장에 가야바(Caiaphas)의 시기이다.
26 A.D.-36 A.D. 로마의 유대 총독 폰티우스 필라테(Pontius Pilate; 빌라도)의 시기이다.
26 A.D. 1. 세례 요한의 사역(마3:10-12; 막1:1-8; 눅3:1-18; 요1:19-28)이 시작된다.
2. 예수님 세례 받으심(마3:13-17; 막1:9-11; 눅3:21-23; 요1:29-34), 세례 받으신 곳은
여리고 건너편 모압 평지 쪽 요단강 즉 사해 북쪽의 요단강으로 추정한다.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
(27 A.D. - 30 A.D.)
사역의 준비: 세례 요한의 사역 (26 A.D.)으로부터 첫 번째 유월절 (27 A.D.)까지
* 세례 요한의 사역(마3:1-12; 막1:1-8; 눅3:1-18; 요1:19-28)이 시작된다.
* 예수님 세례 받으심(마3:13-17; 막1:9-11; 눅3:21-23; 요1:29-34)
세례 받으신 곳은 여리고 건너편 모압 평지 쪽 요단강 즉 사해 북쪽의 요단강으로 추정한다.
* 예수님 광야에서 40일간 금식기도하시고 마귀 시험을 받으심(마4:1-11; 막 1:12, 13; 눅4:1-13)
* 세례 요한이 예수님을 증거 함 (요1:29-34)
* 첫 번째 유월절 전까지 갈릴리와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사역하셨다.
* 예수님의 첫 5명 또는 6명의 제자 부르셨다(요1:35-51)
안드레→베드로, 요한→야고보(?), 빌립→나다나엘
* 갈릴리 가나에서 첫 이적을 행하셨다(요2:1-12). 물로 포도주를 만드셨다.
첫째 유월절(27 A.D.)에서 둘째 유월절(28 A.D.)까지
*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약 8개월 사역하셨다(마4:12; 막1:14; 눅3:19-20; 요2:13-4:3).
* 첫 유월절에 예루살렘 성전을 청결하셨다(요2:13-23)
* 니고데모와 담론 하셨다(요3:1-21)
* 예수님의 재자들이 요단강에서 세례를 베풀었다(요3:22-36)
* 헤롯 안티파스가 세례 요한을 구금(마4:12, 17; 막1:14, 15)
* 예수님 예루살렘을 떠나 갈릴리로 가심(마4:12; 막1:14; 요4:1-3)
* 사마리아를 경유하시며 수가에서 여인을 만나심(요4:1-42)
* 예수님의 4 제자 갈릴리해변에서 다시 부르셨다(마4:18-22; 마1:16-20; 눅5:1-11).
베드로와 그 형제 안드레,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이다.
* 갈릴리에서 가르치심(마4:13-17; 막1:15; 눅4:14, 15; 요4:43-45)
* 베드로의 장모 등 고치심 (마8:14-17; 막1:29-34; 눅4:38-41)
* 예수님 갈릴리 전역에서 가르치심 (마4:23-25; 막1:35-39; 눅4:42-44)
* 나병 환자를 고치심 (마8:1-4; 막1:40-45; 눅5:12-16)
* 예수님이 가나에서 두 번째 이적으로 관리의 아들을 고치신다(4:46-54).
* 가버나움에서 마태를 제자로 부르셨다(마9:9-13; 막2:13-17; 눅5:27-32)
* 나사렛에서 첫 번째 배척이 있었다(눅4:16-30)
* 안식일 논쟁 (마12:1-8; 막2:23-28; 눅6:1-5)
* 안식일에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심 (마12:9-14; 막3:1-6; 눅6:6-11)
* 예수님 두 번째 유월절에 잠시 예루살렘을 방문하심(요5:1-47)
둘째 유월절(28 A.D.)에서 셋째 유월절(29 A.D.)까지
* 예수님 12제자를 세우심 (마10:1-4; 막3:13-19; 눅6:12-16)
* 산상 설교를 하심(마5:1-7:29)
* 갈릴리에서 많은 이적을 행하시고 비유로 가르치심
* 백부장의 믿음과 그 하인을 치유 하셨다. (마8:5-13; 눅7:1-10)
* 관리의 아들을 고치셨다. (요4:46-54)
* 나인성 과부의 죽은 아들을 살리셨다. (눅7:11-17)
* 열두 제자를 파송하심 (마10:5-15; 막6:6b-13; 눅9:1-6)
* 게네사렛(갈릴리) 바다에서 풍랑을 잠잠케 하셨다.(마8:23-27; 막4:35-41; 눅8:22-25)
* 귀신들린 두 사람을 치유하심 (마8:28-34; 막5:1-20; 눅8:26-39)
* 야이로의 죽은 딸 살리시고 혈루병 여인 치유 (마9:18-26; 막5:21-43; 눅8:40-56)
* 맹인과 농아(聾啞)인을 치유하심 (마9:27-34)
* 나사렛에서 배척당하심 (마13:53-58; 막6:1-6a; 눅4:16-30)
* 열두 제자를 파송하심 (마10:1-15; 막6:6b-13; 눅9:1-6)
* 헤롯 안티파스가 세례 요한을 죽임 (마14:3-12; 막6:17-29)
* 오병이어로 5,000명을 먹이셨다. (마14:13-21; 막6:30-44; 눅9:10-17; 요6:1-15)
* 예수님이 물 위로 걸어오셨다. (마14:22-33; 막6:53-56; 요6:16-21)
* 많은 제자가 예수님을 떠나다. (요6:60-71)
셋째 유월절(29 A.D.)에서 고난/부활/승천하시기(30 A.D.)까지
* 이방 두로와 시돈 지역에서 여인의 귀신들린 딸을 고치심 (마15:21-28; 막7:24-30)
* 예수님 이방 데가볼리에서 많은 사람을 고치심 (마15:29-31; 막7:31-37)
* 데가볼리에서 칠병이어로 4천명을 먹이심 (마15:32-39; 막8:1-10)
* 카이사라 빌립보에서 베드로의 신앙고백 (마16:13-20; 막8:27-30; 눅9:18-21)
*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예언 1 (마16:21-28; 막8:31-9:1; 눅9:22-27)
* 예수님 산에서 영광중에 변화하심 (마17:1-13; 막9:2-13; 눅9:28-36)
*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예언 2 (마17:22, 23; 막9:30-32; 눅9:43b-45)
* 예수님 유다지방으로 향해 가심 (마19:1, 2; 막10:1; 눅9:51)
* 종교지도자들이 예수님을 잡으려함 (요7:32-53)
* 간음한 여인을 용서하심 (요8:1-11)
* 예수님 70(72) 문도를 파견하셨다. (눅10:1-16)
*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예언 3 (마20:17-19; 막10:32-34; 눅18:31-34)
* 예수님 두 맹인을 고치심 (마20:29-34; 막10:46-52; 눅18:35-43)
* 삭개오의 집에 구원을 주심 (눅19:1-10)
* 예수님 나사로를 살리심 (요11:38-44)
* 마리아가 예수께 향유를 부음 (마6:6-13; 막14:3-9; 요12:1-11)
* 나귀새끼를 타시고 예루살렘 입성 (마21:1-11; 막11:1-11; 눅19:28-40; 요12:12-19)
* 성전 청결을 하셨다. (마1:12-17; 막11:15-19; 눅19:45-48)
* 제자들과 유월절 만찬을 가지심 (마26:17-19; 막14:12-16; 눅22:7-13)
* 예수님 십자가에서 돌아가심 (마27:45-56; 막15:33-41; 눅23:44-49; 요19:28-37)
* 예수님 무덤에서 살아나심 (마28:1-8; 막16:1-8; 눅24:1-11; 요20:1, 2)
* 예수님 7제자에게 나타내심 (요21:1-14)
* 예수님 지시하신 산에서 11제자에게 마지막 명령을 하심 (마28:16-20; 막16:15-18)
* 예수님 승천하심 (막16:19, 20; 눅24:5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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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s
Brisco, Thomas V.(1998). A Complete Guide to the Expansive Geography of Biblical History. Nashville, Te. pp.: 207, 210
NLT(2004). Chronological Life Application Study Bible. Carol Stream, Illinois: Tyndale House Publishers, Inc. pp. 1260-1269
Wong, Alan S. L.(2014). A Chronology of the Life of Christ: A Harmony of the Four Gospels with Mind Maps. Alan’s Gleaning
Zondervan(2013). The Life of Jesus: A Chronological Study. Harper Collins Christian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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