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은 우리나라에 코로나19 환자가 급속히 늘어나서 국민 모두가 걱정하고 있다. 의료진이나 행정 단국자들은 더 바쁠 것이고 국민들은 생활이 위축되고 국가 위상도 내려 앉을 것이다. 걱정되는 바가 하나 둘이 아니지만 모두 힘을 합쳐서 잘 이겨나가기를 기도하고 있다.
이런 위기를 당할 때 우리는 과거를 돌아보고 우리의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또 우리의 삶에서 잘못된 생활습관과 경제적 여유에서 오는 건강관리의 잘못 등을 다시 샆펴보아야 하겠다. 반성하고 옷깃을 다시 여미는 게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일류는 경제가 아니라 문화이다. 정신세계의 건강과 믿음과 사랑에 터한 삶이라 하겠다. 어려울 때 당황하지 말고 포기하지 말고 평상심을 가지고 의연히 대처해 나가야겠다.
미국에 사는 교포 1.5세가 백신을 만들었다는 소식을 방금 접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한폐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백신 개발소식 LA타임스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연기서열 분석에 성공 코로나 잡는 백신을 만드신 분이 한국인1.5세 조셉 김이라 합니다. 센디에고에 있는 한인업체가 백신 생산에 돌입 했다는 기쁜 소식을 알려 왔습니다
그리고 우선 예방 차원에서 생강물을 끓여 마시면 바이러스균이 침투하지 못한다고 알려 왔답니다."
어려움이 문제가 아니고 두려워하는 마음이다. 우리는 이런 게기로 다시한 번 도약하는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