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표 이야기] 9. 우표로 보는 미국 역사: 1910s 3
“세기를 이끌어 온 따뜻한 지성”
-세계로 나가는 미국-
제 3 화
제3 화(第3 話)의 우표 목록
2-3-10 그랜드 캐니언(Grand Canyon)
2-3-11 제1차 세계대전(World War I)
2-3-12 보이 스카우트(The Boy Scouts)
걸 스카우트(The Girl Scout)
2-3-13 최초의 십자말풀이(Crossword puzzle)
2-3-14 잭 뎀프시(Jack Dempsey)
1919년, 세계 헤비급 복싱 챔피언십
2-3-15 조립형 장난감(Construction Toys)
1910s 2-3-10 그랜드 캐니언
미국 우정국의 우표 설명 국립공원관리청은 1916년 의회에 의해 설립되었다. 그랜드 캐니언은 2년 반 뒤에 공식적으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
그랜드 캐니언(Grand Canyon)은 미국 애리조나주 북서부에 위치한 거대한 협곡이다. 콜로라도강에 의해 침식되어 형성되었으며, 애리조나주 모하비군(Mohave County)과 코코니노군(Coconino County)의 경계에 걸쳐 있다. 대부분의 그랜드 캐니언은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Grand Canyon National Park) 안에 포함되어 있다.
그랜드 캐니언은 1540년 스페인 탐험대에 의해 발견되었는데 당시 탐험대원들이 그 웅장함에 감탄하며 스페인어로 '그란데 그란데'(grande grande)라고 외친 데서 '그랜드 캐니언'이라는 이름이 유래했다고 한다.
그랜드 캐니언은 1893년 미국의 삼림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서 야생동물 보호를 강화게 되었고, 1908년 국립기념물로 재설계되었으며, 1919년 우드로 윌슨 대통령 재임 시에 국립공원으로 승격되었다. 그리고 1979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그랜드 캐니언은 선사 시대부터 인간이 살아온 흔적이 남아있고, 특히 북아메리카 원주민 부족들에게는 신성한 땅으로 여겨져 왔으며, 지금도 인근 보호구역에는 여러 부족이 전통문화를 유지하며 살고 있다고 한다. 이 땅은 본래 이들의 땅인데 유럽 사람들이 들어가서 세계에 알려젔을 뿐이다.
그랜드 캐니언은 주로 콜로라도 고원의 융기와 콜로라도 강 및 그 지류의 침식 작용으로 수백만 년에 걸쳐 형성되었다고 한다. 강물의 침식 외에도 차등 풍화, 동결-해동 주기, 화학적 풍화, 생물학적 활동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오늘의 모습이 형성되었는데 협곡의 벽면에는 수억 년에 걸쳐 퇴적된 다양한 색깔과 두께의 지층들이 드러나 있어서 지구의 지질 역사의 중요한 자료라 한다. 그랜드 캐니언은 길이 약 450km, 폭 3~30km, 깊이 1,000~1,600m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라 한다.
그랜드 캐니언의 다양한 지형과 기후 조건은 풍부한 생물 다양성을 이루었는데 조류 약 355종, 포유동물 89종, 파충류 47종, 양서류 9종, 어류 17종이 서식하고. 특히 희귀종인 캘리포니아콘도르(California Condor), 큰뿔양(Bighorn Sheep)과 퓨마(Puma) 등 다양한 야생동물들과 동굴에는. 박쥐가 22종이나 서식한다고 한다.
1910s 2-3-11 제1차 세계대전
미국 우정국의 우표 설명 제1차 세계대전 동안 2백만 명의 미군 병사들이 유럽에서 싸웠고, 116,5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이때 미국에서는 1백만 명이 넘는 여성들이 노동 시장에 합류했다 |
제1차 세계대전(World War I, WWI)은 1914년부터 1918년까지 약 4년간 전 세계적으로 벌어진 대규모 국제 분쟁이다. "대전쟁(The Great War)"이라고도 하며,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인명 피해를 낳고 사회, 정치, 경제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친 사건이다.
제국주의 경쟁과 식민지 쟁탈전이 대전쟁의 중요한 이유였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에 걸쳐 유럽 열강들은 산업혁명을 통해 축적된 자본을 바탕으로 식민지 확보에 열을 올렸는데 이는 원료 공급처와 시장 확보를 위한 경쟁이었다고 보아야 한다. 특히 후발 주자인 독일은 뒤늦게 식민지 경쟁에 뛰어들어 기존 강대국들과의 마찰이 일어났다.
이때 유럽을 중심으로 양대 진영으로 나뉘었는데 독일을 중심한 3국 동맹 (Triple Alliance)은 독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이탈리아 등이었고, 3국 협상 (Triple Entente)은 영국, 프랑스, 러시아 였는데 동맹 체제는 한 나라에 대한 공격이 곧 동맹국 전체에 대한 공격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전쟁의 확산을 가속화 시켰다고 보인다.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1914년 6월 28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황태자 프란츠 페르디난트(Francis Ferdinand) 대공 부부가 세르비아 민족주의 청년 가브릴로 프린치프(Gavrilo Princip)에게 암살당하는 사건으로 발단이 되어서 유럽 전체가 전쟁에 휘말리게 되었다.
전쟁이 진행되면서 그 양상이 많이 달라져서 삼국협상 즉 연합국 (Allies)은 영국, 프랑스, 러시아 제국 (이후 러시아 혁명으로 이탈), 이탈리아 (원래 3국 동맹이었으나 1915년 연합국으로 참전), 미국 (1917년 참전), 세르비아, 벨기에, 일본, 루마니아, 그리스, 포르투갈, 중화민국 등으로 연합국이 늘어났고, 동맹국 (Central Powers)은 독일 제국,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오스만 제국, 불가리아 등이 었다.
미국이 1917년 연합국으로 참전하게 되고 독일 내의 반란 등으로 전세는 연합국 측으로 기울어졌으며 1918년 11월 11일, 독일이 연합국과 휴전 협정을 맺으면서 제1차 세계대전은 종결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은 약 900만 명 이상의 군인과 700만 명 이상의 민간인이 사망하여 역사상 전례 없는 인명 피해를 기록하는 참화였고 남성들이 전쟁터로 떠나면서 여성들이 공장과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동하며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전쟁은 많은 사람에게 정신적 공황(恐惶) 상태를 갖게 하였다.
1910s 2-3-12 보이 스카우트와 걸 스카우트
미국 우정국의 우표 설명 미국 보이스카우트는 1910년에, 미국 걸스카우트(처음에는 걸 가이드로 알려짐)는 1912년에 결성되었다. 두 단체 모두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야외 활동을 통해서 자립심과 지략을 길러주려 하였다. |
보이 스카우트 (Boy Scouts)의 창립은 1908년 영국에서 로버트 베이든 포우엘 (Robert Baden-Powell, 1857-1941) 경에 의해 이루어졌고, 미국 보이스카우트(Boy Scouts of America, BSA)는 1910년 2월 8일에 창립되었다. 시카고 출판업자인 윌리엄 보이스(William D. Boyce)가 영국에서 보이스카우트 운동을 접하고 영감을 받아 미국으로 돌아와 이 단체를 법인으로 만들었다.
베이든 포우엘 경은 군인으로서 남아프리카 보어 전쟁(1899-1902)에서 큰 활약을 했었는데 포위전에서 소년들이 정찰병이나 통신병으로 활약하는 것을 보고 소년들에게 자립심, 협동심, 모험심, 책임감 등을 길러주는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한다.
당시 영국 사회는 도시화와 산업화로 청소년들이 자연과 멀어지고, 정신적으로 나약해진다는 우려가 있어서 청소년들에게 야외 활동, 생존 기술, 사회봉사 등을 가르쳐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시키고자 했다고 한다.
걸 스카우트 (Girl Scouts)는 줄리엣 고든 로우 (Juliette Gordon Low, 1860-1927)가 미국에서 1912년 창립했다. 줄리엣 로우는 로버트 베이든 포우엘 경을 만나 그의 보이 스카우트 운동에 깊은 감명을 받았고, 1910년 영국에서 소녀들을 위한 걸 가이드(Girl Guides) 운동에서도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여성들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야외 활동과 실용적인 기술 교육을 통해 잠재력을 개발할 필요성을 느꼈다. 여성 역시 가사 교육을 넘어 리더십, 자립심, 사회봉사 정신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로우는 미국 조지아주 사바나로 돌아와 1912년 3월 12일, 18명의 소녀들과 함께 첫 번째 걸 스카우트 모임을 가졌다. 그녀는 소녀들에게 야외 활동, 응급처치, 스포츠, 시민 의식 등을 가르쳤고, 이는 걸 스카우트 운동의 시작이 되었다.
현재 보이스카우트는 세계 200여 개국에서 5,700만 명 이상이 활동하고 이들은 정찰, 응급처치, 캠핑 등 야외 생존 기술을 익히고, 훌륭한 시민 의식과 이타적인 정신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걸스카우트는 세계 145개국에 약 1,0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자아 개발, 건전한 인간관계 형성, 자연과의 친화, 사회 기여, 미래 준비 등을 목표로하고 있다.
1910s 2-3-13 최초의 십자말풀이
미국 우정국의 우표 설명 신문기자 아서 윈은 최초의 십자말풀이를 만들었는데 이 십자말풀이는 1913년 12월 21일 일요일 “뉴욕 월드지”에 처음으로 실렸다. 단서 예 2-3: 염가품 사냥꾼들이 즐기는 것. |
십자말풀이(Crossword puzzle)는 가로와 세로로 교차하는 칸에 주어진 힌트를 보고 단어를 채워 넣는 퍼즐 게임이다.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두뇌 게임이라 해야 할 것이다.
최초의 십자말풀이는 영국인 저널리스트 아서 윈(Arthur Wynne)이 1913년 12월 21일, 미국 뉴욕 월드 (The New York World 1860∼1931)에 "단어 퍼즐(Word-Cross Puzzle)"이라는 이름으로 기고한 것이 연원이라 한다. 첫 번째 퍼즐은 마름모꼴 형태였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십자말풀이(Crossword puzzle)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초기의 십자말풀이 내용은 당시 시사, 문화, 일반 상식 등 다양한 분야의 단어들로 구성되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현재처럼 체계적인 규칙보다는 좀 더 자유로운 형태로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시간이 흐르면서 특정 주제를 다루거나, 고유명사를 활용하는 등 내용이 다양화되어,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노르망디 상륙 작전 관련 암호명(유타, 오마하, 오버로드 등)이 십자말풀이 문제로 등장하기도 하게 되었다.
십자말풀이는 사람의 어휘력 및 상식을 증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집중력, 추리력, 문제 해결 능력 등 인지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었고, 뇌를 지속해서 사용함으로 뇌 활동을 활성화하고 인지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 주며 치매 진행을 늦추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한다.
퍼즐에 몰입하는 동안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잊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으며, 문제 해결에서 오는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 혼자서도 문제를 풀 수 있어서 개인 오락으로,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풀면서 유대감을 형성하는 등 교육적, 정신적, 심리적으로 다양한 이점을 가져서 오늘도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게임이다.
십자말풀이는 대중적 인기를 누리고 있었지만, 신문사는 판매 부수가 올라가기 때문에 다투어 십자말풀이를 실었다고 한다. 오늘날도 대단한 인기를 누리고 있으니 벌써 110년이 넘도록 성장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1910s 2-3-14 복싱 챔피언 잭 뎀프시
미국 우정국의 우표 설명 콜로라도주 마나사 출신이라 '마나사 맹수(Manassa Mauler)'로 알려진 잭 뎀시는 1919년 세계 헤비급 복싱 챔피언십에서 우승하고 7년간 타이틀을 유지했습니다. |
잭 뎀프시(Jack Dempsey, 본명: William Harrison "Jack" Dempsey, 1895~1983)는 20세기 초 복싱계를 풍미했던 미국의 전설적인 헤비급 복서이다. 콜로라도주 메너사 (Manassa, Colorado) 출신으로 1914년 데뷔하여 1927년 은퇴했다.
잭 뎀프시는 1919년 7월 4일 제시 윌러드(Jess Willard)를 3회에 KO로 꺾고 세계 헤비급 챔피언에 등극하여 1926년까지 타이틀을 유지했다. 총전적은 84전 62승(51KO) 7패 8 무승부, 6 무판정 기록을 세웠다.
그의 경기는 엄청난 인기를 끌어 복싱 역사상 최초로 1921년 조르주 카펜티에르(Georges Carpentier)와의 경기에서 100만 달러 대전료를 기록했고 이 경기는 세계 최초로 전국 라디오 스포츠 생중계가 이루어진 경기라고 한다. 이때 100만 불은 물가상승요인을 고려하면 오늘은 1,700만 불(한화 약 230억 원) 정도라 한다.
잭 뎀프시는 유타주의 가난한 광산 마을 출신으로 어린 시절부터 힘든 노동을 하며 자랐고 집을 떠나 기차에 무임승차하며 전국을 떠돌았고, 광산 캠프, 벌목장 등에서 일하면서도 복싱 훈련을 게을리하지 않았다고 한다. 돈을 벌기 위해 술집이나 길거리에서 싸움을 벌이기도 했으며, 그야말로 밑바닥부터 시작하여 세계 챔피언의 자리에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란다.
그의 별명 "메너사의 살인자(The Manassa Mauler)"는 상대를 무자비하게 몰아붙이는 공격적인 파이터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링 밖에서는 겸손하고 예의 바른 신사였다고 한다. 그는 사람들에게 친절했고, 자신의 명성을 악용(惡用)하지 않은 이중적인 면모가 그의 매력을 더했다고 한다.
1910s 2-3-15 조립형 장난감
미국 우정국의 우표 설명 조립형 장난감은 아이들이 만들고, 창조하고, 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생각하도록 격려합니다. 에렉터 세트는 1913년에, 팅커토이는 1914년에, 링컨 로그는 1916년에 출시되었다. |
미국의 1910년대는 헨리 포드의 모델 T 자동차 생산 방식에서 볼 수 있듯이, 대량 생산과 대중 소비의 시대였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서 조립형 장난감들도 더욱 저렴하게 생산되어 많은 가정에 보급될 수 있었다.
이 시기의 조립형 장난감들은 단순히 놀이를 넘어 아이들의 문제 해결 능력, 공간 지각 능력,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교육적인 목적으로 주목받았다. 미래의 건축가나 엔지니어를 꿈꾸는 아이들에게 영감을 주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 있었다.
당시 미국은 건설 붐이 일고 있었고, 실제 다리, 건물, 기계 등에 조립형 장난감의 아이디어가 여기에 나타났다. 이는 아이들에게 실제 세계의 모습을 장난감을 통해 재현하고 이해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미국 조립형 장난감 역사는 이렉터 세트, 팅커 토이, 링컨 로그와 같은 혁신적인 제품들이 등장하여 아이들의 놀이 문화를 풍요롭게 만하였고 미래의 건설과 공학 분야에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알프레드 칼튼 길버트(Alfred Carlton Gilbert)는 이렉터 세트(Erector Set)를 1913년에 공개했는데 뉴욕에서 철도 교량 건설 현장을 보고 영감을 받아 금속 기둥, 나사, 너트 등을 이용해 다양한 구조물을 만들 수 있게 하여 달리 움직이는 부품과 모터가 포함된 최초의 미국 조립형 장난감이라는 점에서 혁신적이었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실제 기계와 같은 것을 조립하며 공학적 사고를 키울 수 있었다.
석공이었던 찰스 H. 파주(Charles H. Pajeau)는 아이들이 나뭇가지와 실타래의 빈 스풀(spools)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고 영감을 받아 1914년에 팅커토이(Tinkertoy)를 만들었다고 한다. 스풀에 구멍을 뚫어서 나무대를 연결하도록하여 아이들이 원하는 형태를 만들도록 하는 생각하는 장난감이었다고 한다.
존 로이드 라이트(John Lloyd Wright, 유명한 현대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아들)는 1916년에 링컨 로그(Lincoln Logs)를 제작하게 된다. 이 장난감의 제작 영감은 아버지와 함께 일본 도쿄의 임피리얼 호텔 건설 현장을 방문했을 때, 서로 맞물리는 목재 빔을 사용하는 건축 기술에 깊은 영감을 받아서. 이를 바탕으로 그는 통나무 모양의 조각들을 서로 끼워 맞추는 방식의 링컨 로그를 개발했다고 한다. 이 장난감은 아이들이 통나무집이나 다른 건축물을 만들 수 있게 하여 건축에 대한 흥미를 유발했다. 초기 링컨 로그 세트에는 링컨 대통령과 엉클 톰의 오두막을 만드는 방법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한다.
2025년 7월 1일(화)
ⓒ 2025 J. K. Kim
'우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미국 1920s 1. 야구 황제 베이브 루스 (8) | 2025.07.10 |
---|---|
10. 미국 1920s 광란(狂亂)의 세대 (5) | 2025.07.08 |
[우표 이야기] 8. 우표로 보는 미국 역사: 1910s 2 (4) | 2025.06.24 |
[우표 이야기] 7. 우표로 보는 미국 역사: 1910s 1 (3) | 2025.06.20 |
[우표 이야기] 6. 우표로 보는 미국 역사: 1900s 3 (10) | 2025.06.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