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독성경 298

성경을 통독해야하는 이유와 방법

profkim 2020. 3. 21. 14:52




                                  성경을 통독해야하는 이유와 방법

 

 

                                                                 정 준 모 목사

                                             미국 코로라도 스프링스말씀제일교회 담임 목사

 



 

  성경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성경을 통독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그 간략한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둔다.

 

1. 성경은 왜 하나님의 말씀인가?

 

  성경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되었다. 하나님께서 성경을 기록하게 하실 때에 인간 저자들을 사용하시되 모든 사상, 문체, 그리고 언어의 선택까지 철저히 하나님께서 영감을 주셔서 정확무오하게 기록하게 하셨다. 그러기에 성경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어떤 책과 구별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은 성경 일부가 아닌 성경 전체를, 성경 가르침이나 사상만이 아닌 성경 원본의 모든 언어를 축자적으로 영감 되었기에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2. 성경은 왜 나에게 중요한 책인가?

 

  하나님 말씀인 성경이 왜 나에게 중요한 책인가? 내가 왜 성경을 알고 믿어야 하는가? 성경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첫째로 하나님 말씀은 절대 흠이 없기 때문이다. 성경은 하나님 말씀이기에 절대 흠이 없으며, 믿음과 실천을 위한 유일한 원리가 되기 때문이다. 둘째로 하나님 말씀은 틀림없기 때문이다. 하나님 말씀은 무흠할 뿐 아니라 하나님 말씀은 무오하다. 성경의 모든 내용은 참되고 믿을 수밖에 없다. 어떤 거짓과 오류가 없기 때문이다. 셋째, 하나님 말씀은 절대 권위가 있기 때문이다. 모든 성경은 모두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것으로 모든 성경, 모든 내용, 모든 구절, 모든 낱말이 권위가 있다. 넷째로, 하나님 말씀은 효력이 있다. 성경에 약속된 모든 내용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성경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이며, 그 말씀에 반드시 성취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3. 성경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성경은 하나님 말씀이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거룩한 책이다. 구약은 구원 자되신 메시아가 오실 것을 약속한 책이다. 신약은 구원자 메시야가 오신 것을 증거 한 책이다. 구약은 유대인들의 역사와 족장들 이야기, 가나안 땅 정복 이야기, 열 왕들에 관한 이야기와 예언자들의 선포와 말씀, 그리고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신앙고백, 지혜 문서들로 구성되어 있다. 신약은 메시아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생활과 그 분이 하신 말씀, 초기 기독교 복음 전파의 역사, 바울과 여러 사도들의 서신서 그리고 계시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4. 성경은 왜 66권만 정경으로 보는가?

 

  종교적 문서에는 정경(正經), 외경(外經), 위경(僞經) 구별되어 진다. 성경은 66권의 책을 정경(正經)으로 본다. 정경은 "장대" 또는 ""라는 뜻을 가진 헬라어 '카논'(cannon)에서 유래되었다. 이것은 영감이 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채택된 책을 의미한다. 외경은 정경에 포함되지 못하고 감추어진 책을 말한다. 외경은 헬라어로 '아포크리파'(apocrypha)라고 하는데 그 뜻은 "멀리 감추어버린"뜻이다. 가톨릭에서는 7권의 구약 외경을 인정하고 있다. 위경은 정경과 외경에 들지 않는 문서들에 대한 일반적인 명칭으로, 거짓으로 지어낸 책을 말한다. 위경(僞經)은 헬라어로 '수데피그라파'(pseudepigrapha)라고 하는데 그 뜻은 "가짜 표제" 또는 "위조기록"뜻이다. 정경 결정은 이처럼 수많은 종교적인 문서에서 어느 책이 영감이 된 하나님의 말씀이냐를 채택하는 것이었다. 정경 결정이 필요했던 것은 수많은 이단 사상으로부터 기독교의 진리를 수호하고, 신앙의 바른 표준을 세우며, 교회의 일치를 위해서였다. 정경 결정에는 몇 가지 원리가 있었는데 구약은 선지자, 신약은 사도가 저작했거나 사도성이 있는 것이어야 했으며, 신구약 공히 보편성과 영감 성을 가지고 있어야 했다. 정경이 최종적으로 결정되기까지는 많은 파란곡절이 있었고 장구한 시간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로 결정되었다. 구약 정경은 39, 신약 정경 27권 총 66권으로 결정되었다.

 

5 성경은 인류 역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성경만큼 인류 역사에 영향을 끼친 책은 없다. 성경만큼 인류 역사의 교육, 문화, 정치,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성경은 가장 많은 언어로 번역되었고, 가장 많은 부수로 출판되었다. 지금까지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이 독서되어지고 묵상되어지고 연구되어진 책이 성경이다.

 

6 성경은 어떤 놀라운 특징들이 있는가?

 

  시편 19편에 성경 자체가 성경의 놀라운 특징을 증거하고 있다.

  첫째, 성경은 완전하다. 성경은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는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은 인류를 위해 죽으셨다고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의 권능을 통해 인생을 완전히 변화시킬 수 있다.

  둘째, 성경은 확실하다. 성경은 절대적이고 신뢰할 수 있고 믿을 수 있는 확실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은 인생의 모든 문제 삶의 영역과 문제를 다루고, 거기에 진정하고 확실한 해답을 준다.

  셋째, 성경은 정직하다. 성경은 바른 행보를 설계하며 바른 길로 걷게 해 준다. 성경은 삶의 목적과 의미, 참된 기쁨과 행복을 올바르게 보여준다.

  넷째, 성경은 순결하다. 성경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해준다. 성경은 지성을 초월하여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지혜와 능력을 준다. 성경은 인생의 삶의 문제에 대한 분명한 해답을 준다

  다섯째, 성경은 정결하다. 성경은 죄를 지적하나 죄악에 오염되지 않았다. 성경은 정결하기에 시대를 초월하여 항상 생명의 말씀이요 언제나 변함없는 진리가 된다.

  여섯째, 성경은 진실하다. 성경은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항상 진실하다. 하나님, 인간, 생명, 죽음, 천국, 지옥, 의의, 불의 등등 모든 원리와 가치에 대하여 항상 진실하다.

 

7 성경은 왜 인생에게 중요한 책이 되는가?

 

  성경은 죄인이 된 인간에게 구원의 길을 알려준다. 성경은 하나님의 사람으로 세워지는 능력의 말씀이다. 성경은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살리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은 인간의 내면의 본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능력의 책이다. 성경은 또한 신앙생활의 유일한 표준이 되며 척도가 된다. 성경은 순례의 길을 걸어가는 인생에게 내비게이션이다. 성경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며 그 분을 어떻게 섬길 것인가에 대한 안내 지침서이다.

 

8. 성경에 대하여 항상 가져야할 신앙적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가?

 

  첫째, 항상 성경 말씀을 사모해야 한다. 벧전22절에 가난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 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둘째, 항상 성경 말씀을 들어야 한다. 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셋째, 항상 성경 말씀을 읽으라. 17:19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서 그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하고

  넷째, 항상 성경 말씀을 공부하라. 17:11 “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

  다섯째, 항상 성경 말씀을 암송하라. 119:11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여섯째, 성경 말씀을 묵상하라. 1:1, 2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일곱째, 항상 성경말씀을 지키며, 순종을 생활하라. 119:105-106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 이다. 주의 의로운 규례를 지키기로 맹세하고 굳게 정 하였나이다.” 여덟째, 항상 성경 말씀을 전파하라. 16:15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9. 성경을 어떻게 매일 묵상하는가?

 

  첫째, 하나님 말씀을 듣기 위하여 준비한다. 성경을 읽기 전에 성령님의 도우심을 간구해야 한다.

  둘째, 하나님께서 내게 말씀하시는 바를 주의 깊게 천천히 읽는다.

  셋째, 읽은 말씀을 깊이 묵상한다. 본문의 전체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 보아야 한다.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 에 대하여 무엇을 말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내게 주시는 교훈이나 약속, 경고, 명령, 본보기가 무엇인지 생각한다. 특히 내 개인, 환경, 인간관계, 내가 속한 세계에 어떻게 적용할까 생각해 보아야 한다.

  넷째, 묵상한 말씀에 따라 하나님께 기도해야 한다. 깨달은 말씀을 토대로 찬양을 드리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위해 구체적으로 기도한다. 기도제목들을 묵상일지에 기록한다.

  다섯째, 깨닫고 적용한 말씀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며 서로 격려한다.

 

10. 성경을 왜 통독을 해야 하는가?

 

  성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 하나는 망원경식으로 전체를 보는 방법과 또 다른 하나는 현미경식으로 세밀하게 보는 방법이다. 성경묵상을 현미경식 접근 방법이라면 성경통독은 망원경식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경을 묵상하고,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 보다 더 우선순위가 되어야 할 것이 성경을 읽는 것이다. 나무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지를 먼저 봐서는 아니 된다. 먼저 숲을 보고난 다음 가지를 보아야 그 나무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는 일, 성경을 통독하는 일이 성경을 묵상하고,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성경을 통독하는 것은 문자 그대로 통째로읽는다는 것이다. 성경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속적으로 읽는다는 것이다. 가령 책을 읽은 때, 여기, 저기 읽거나, 오늘 조금, 며칠 후 조금 읽는다면 그 책 전체를 이해하거나 소화해 내기가 어렵다. 1189장으로 이루어진 성경을 한권의 책으로 볼 때, 한꺼번에 혹은 지속적으로 읽어갈 때, 성경 저자 즉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하는데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성경을 간헐적으로 조금씩, 일관성 없이 여기, 저기 읽는 것이 은혜의 가량비와 이슬비를 맞는 것이라면 통독은 은혜의 장대비, 소낙비 등 집중폭우를 만나 큰 은혜의 강물에 흠뻑 젖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가량비와 이슬비는 조그만 더워져도 말라버리나 집중폭우로 저장된 말씀의 저수지는 은혜의 전천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경을 집중적으로, 지속적으로 통독하는 그 시간 자체가 성경을 기록하게 하신 하나님께 대한 전적 헌신이며, 성경 저자에게 영감을 불어넣으신 성령님과 깊은 교제를 하는 것이며, 성경의 주인공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역사의 흐름의 시작과 끝을 통전 적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세기 11절에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로부터 시작해서 요한 계시록 2221절에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로 끝나는 인류 구원역사의 대장정을 불과 12일간의 통독, 50여 시간의 속독, 298일간 규칙적 읽기로 성경 전체를 탐독 수 있다는 것은 은혜 중 은혜요, 기적 중 기적이기 때문이다.

 

11. 성경을 어떻게 통독을 하는가?

 

  성공적인 성경 통독을 위해서는 첫째로, 성경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체계적으로 읽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예건데, 구약성경 일정 분량과 신약성경의 일정 분량을 매일 규칙적으로 읽되 여기 저기 띄엄띄엄 읽지 말고,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읽어야 한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성경은 역사적으로 기록되어 있기에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읽어야 흐름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구약은 예언이요 신약은 그 예언에 대한 성취이기 때문이다. 성경의 역사적 사건이 구약과 신약에 나오고 그 사건에 대한 해석과 의미가 역사서 다음에 나오기 때문이다. 또한 예언서는 신구약 성경 뒷부분에 나오기 때문에 역사서 보다 뒤에 읽는 것이 옳다고 본다.

  둘째로, 성공적 성경 통독을 위해서 성경 통독을 위한 계획표를 만들어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성경 통독을 얼마나 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1년에 1독을 할 것인지, 10독을 할 것인지를 실천 가능한 범위 안에서 결정해야 한다. 일 년에 일독을 하려면 하루에 4장정도 읽으면 된다. 만약 10독이 목표라면 적어도 34장을 읽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하루에

적어도 1시간 이상 투자를 해야 가능하다.

  셋째로, 성공적인 성경 통독을 위하여, 본서와 통독성경 CD”에 나온 가이드에 따라 성경을 읽으면 성경 1,189장은 맛있는 음료가 될 것이고 하루에 4장씩을 읽으면 298일 성경을 통독하는 날이 행복할 것입니다. 성경 1독은 10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더욱이 본서에 소개된 성경 전체 개요, 제목, 저자, 기록 연대, 기록 목적 및 특징을 숙지하고 통독하면 성경 이해가 쉽게 되고 흥미를 더하게 될 것이다. 특히, 본서와 CD에 소개된 주해, 단락 메모, 각주, 단락별 적용과 기도를 통하여 성경을 보다 깊이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영적 큰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꾸준히, 지속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본서의 안내를 따라 성경을 통독을 할 때, 성경 세계를 탐구하는 신령한 영적 광부가 되어 진리의 보고를 얻게 되고 신령한 깨달음에 감격하게 될 것이며, 주님의 모습을 닮아가는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새 생명의 환희를 찬미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