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고난 주간 묵상 관련 자료
2024년 묵상 기간: 2024년 3월 18일(월)-3월 31일(일)
고난 주간 묵상 자료 활용 가이드:
이 묵상 자료의 구성은 2024년 3월 18일 월요일부터 시작해서 3월 31일 부활주일까지 14일간 묵상하는 것으로 했다. 먼저 “2024년 고난 주간 묵상 전에 알아 둘 자료” 즉 사순절과 고난 주간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먼저 게시하여 묵상하는데 참고하도록 하였고, “2024년 고난 주간 묵상 자료”는 고난 주간 전의 묵상(3/18-23)과 고난 주간 묵상(3/24-30) 그리고 부활주일 묵상(3/31)으로 구성하였다.
불로그에 자료 게시(揭示) 일자(日字)는
첫째, 2024년 고난 주간 묵상 안내: 2024년 2월 26일(월) 게시(揭示)
둘째, 2024년 고난 주간 묵상 관련 자료: 2024년 3월 4일(월) 게시(揭示)
셋째, 2024년 고난 주간 전(前) 묵상 자료(3/18-23): 2024년 3월 11일(월) 게시(揭示)
넷째, 2024년 고난 주간 묵상 자료(3/24-31): 2024년 3월 18일(월) 게시(揭示)
고난 주간 전(前)의 묵상(3/18-23)은 고난 주간 전에 일어난 사건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는데 이는 십자가 사건과 직접관계가 있는 사건을 주로 다루었다.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자신의 돌아가심과 부활을 예언하신 3번의 예언을 하루 하나씩 다루어 3일간 묵상하고, 예수님 고난 직전에 있었던 일 즉 나사로의 죽음과 부활을 두 번 묵상하는 것으로 하였고, 종려주일 전날 안식일에 베다니에서 있었던 마리아의 향유 부음은 예수님 돌아가심을 기념하는 것이어서 하루 다루도록 하였다. 고난 주간 전의 묵상은 모두 6일간이 된다.
고난 주간(3/24-30)과 부활주일(3/31) 묵상 내용은 사건이 일어난 요일의 상황에 맞추었다. 그래서 고난 주간 제3일 화요일은 예수님 강화, 논쟁, 예언, 교훈과 사건 등 16건(성전 강화 8; 감람산 강화 8)이나 되어 상당히 길고 고난 주간 제5일 목요일 묵상 자료는 예수님과 제자들의 마지막 만찬과 다락방 강화가 있어서 역시 그 분량이 많다, 반면 제4일 수요일 묵상 내용은 짧다. 매일 예수님 행적의 양이 달라서 어떤 요일에는 내용 중 선택해서 묵상하고, 어떤 요일은 대용할 자료를 제시하기도 했다. 따라서 매일 제시된 묵상 가이드를 참조하여 묵상하기 바란다.
묵상에는 어떤 원리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묵상하는 사람에 따라서 주시는바 은혜대로 기도하면서 주님의 구원역사를 음미해 가기 바란다. 예수님 구원 사역과 나와의 관계를 심각하게 생각하는 시간이면 좋겠다.
감 사:
이 묵상 자료 구성에 조언을 주신 정준모 목사, 지웅재 목사, 정규채 목사, 최성석 목사, 박경일 목사, 김명규 목사, 갈현승 목사, 서성태 목사께 감사드린다.
“오늘의 찬송” 선곡(選曲)을 도와주신 예천 하리제일교회 김명규 목사, 부산영산중앙교회 최태현 선생과 피아노 묵상 찬송 곡을 연주해 주신 예천 하리제일교회 김샤론 선생에게 감사를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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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원고의 필자 김정권은 대한예수교 장로회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 대구대학교 명예교수이다.
* 참고도서: 김정권(2023). 고난 주간 묵상: 깨달음의 길. 서울: 굿에두북
사순절과 고난 주간 관련 자료
1. 2024년 사순절과 고난 주간 일정
재의 수요일(2024년 2월 14일 수요일)
사순절 제1주일(2024년 2월 18일 일요일)
사순절 제2주일(2024년 2월 25일 일요일)
사순절 제3주일(2024년 3월 3일 일요일)
사순절 제4주일(2024년 3월 10일 일요일)
사순절 제5주일(2024년 3월 17일 일요일)
묵상 기간: 2024년 3월 18일(월)-3월 31일(일) 14일간
고난 주간 전(前)의 묵상(3/18-23)
1. 제1일(2024년 3월 18일 월요일) 예수님 돌아가심과 부활 예언 1
2. 제2일(2024년 3월 19일 화요일) 예수님 돌아가심과 부활 예언 2
3. 제3일(2024년 3월 20일 수요일) 예수님 돌아가심과 부활 예언 3
4. 제4일(2024년 3월 21일 목요일) 나사로의 죽음
5. 제5일(2024년 3월 22일 금요일) 나사로를 살리심
6. 제6일(2024년 3월 23일 토요일) 마리아가 향유를 부음
고난 주간의 묵상(3/24-30)
7. 제1일 종려 주일(2024년 3월 24일 일요일) 예수님 예루살렘 입성
8. 제2일(2024년 3월 25일 월요일) 예수님 성전을 청결하심
9. 제3일(2024년 3월 26일 화요일) 성전 강화와 감람산 강화
10. 제4일(2024년 3월 27일 수요일) 은둔하심
11. 제5일(2024년 3월 28일 목요일) 마지막 만찬, 다락방 강화와 잡히심
12. 제6일(2024년 3월 29일 금요일) 재판, 십자가 달리심과 안장(安葬)
13. 제7일(2024년 3월 30일 토요일) 예수님 안식하심
부활주일 묵상(3/31)
14. 부활주일(2024년 3월 31일 일요일) 부활의 스펙터클(spectacle)
2. 사순절(Lent; 四旬節)
사순절(四旬節, Lent) : 영어의 'Lent'는 '봄'(lencten)이란 말과 '길다'(lang)는 고대 영어에서 유래한 단어이며, 라틴어로 번역하면 '사순절'(四旬節)이다. 로마 가톨릭이나 성공회에서는 '대제절'(大祭節)이라고도 부른다. 약 4세기경부터 시작되었는데, 예수님이 세례를 받은 뒤 40일 동안 광야에서 금식하시고 사탄의 유혹을 받으며 보낸 기간을 기념해 생긴 관습이다.
사순절은 부활절 46일 전, 재(ash)의 수요일에서 시작해 성 토요일(부활절 전날)에 끝난다. 부활주일을 앞둔 성회 수요일부터 시작되는 46일간의 기간(그중에 주일은 6일이 있고, 평일은 40일 임)을 특별한 절기로 정한다.
부활제 준비는 기도와 단식을 하기 위해 행하여졌는데, 예수님이 금식하신 일에 따라서 40일간 행한다. 로마의 가장 오래된 관습에서 사순절은 부활제의 6주일 전의 주일(일요일)부터 시작되었는데, 주일에 단식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하여서, 주일은 계산하지 않고 정확하게 40일이 되도록 거슬러 올라가서, 사순절 첫 주일 전주(前週)의 성회(聖灰) 수요일 또는 성회례일(聖灰禮日) 즉 옷에 재를 뿌리는 <재의 수요일>부터 시작하는데 공동체(共同體) 의식을 고양하기 위한 절기로 지킨다.
3. 고난 주간(Passion Week, 苦難 週間)
고난 주간(Passion Week, 苦難 週間): 예수님이 로마군에 붙잡혀 빌라도의 재판을 거쳐 십자가에서 사형을 받기까지 지상에서 겪은 고난을 기념하는 한 주간, 수난주간(受難週間)이라고도 한다. 로마가톨릭교회나 영국 성공회(聖公會)에서는 부활절 전 40일부터 시작되는 사순절(四旬節) 기간 중 주간마다 특색 있는 행사하지만, 프로테스탄트교회에서는 보통 종려주일(棕櫚主日: 부활주일 바로 전 주일)부터 고난 주간을 지키고, 그 1주간을 예수님이 인간으로서 겪은 죽음을 앞둔 번민(겟세마네의 기도 등)과 온갖 수모, 십자가를 지고 나아가시는 행적에 따라 그 고통을 기억하며 기도하는 행사를 한다.
4.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 성회(聖灰) 수요일, 성회례일(聖灰禮日): 사순절(四旬節)이 시작되는 첫날. 가톨릭 등에서 지키는 절일(節日)의 하나로 수요일에 자신의 죄를 참회하는 상징으로 머리에 재를 뿌리는 의식을 행하는데, 이날을 로마 교회에서는 공식적으로 참회하는 날로 정하고 옷에다 재를 뿌렸다. 이날은 부활절 전 목요일의 세족일(洗足日)과 함께, 그리스도인으로서의 화해의 길을 모두 함께 걷는다는 공동체(共同體) 의식을 높이는 의미를 지닌다.
5. 비아 돌로로사(Via Dolorosa)
비아 돌로로사(Via Dolorosa)는 라틴어로서 '슬픔의 길', '고난의 길', '십자가의 길'이다. 빌라도 법정(안토니오 병영)에서 골고다 언덕에 이르기까지의 십자가 수난의 길, 14세기 프란시스건 수도사들에 의해 확정된 길의 14지점으로, 800m 길과 갈보리 언덕을 말한다. 열네 곳은 다음과 같다.
1. 예수님 재판받으신 곳(막15:15) * 선교교회
2. 조롱과 채찍질을 당하신 곳(막15:16-20; 요19:2, 3) * 채찍 교회
3. 예수님 첫 번째 넘어지신 곳
4. 어머니 마리아를 만나신 곳 (눅2:34)
5. 구레네 시몬이 대신 십자가를 진 곳(막15:21; 눅23:26) *
6. 베로니카(Saint Veronica, 성경에는 기록이 없음)가 예수님의 땀을 닦아드린 곳(민6:25)
7. 예수님이 두 번째 넘어지신 곳(사63:9)
8. 예루살렘 여인들을 위로하신 곳(눅23:28)
9. 예수님 세 번째 넘어지신 곳(마26:39)
10. 예수님의 옷을 벗긴 곳(요19:23)
11. 예수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마27:35; 막15:24; 눅23:33; 요19:18)
12. 예수님 십자가에서 운명(殞命)하신 곳(마27:50; 막15:37; 눅23:46; 요19:30)
13. 예수님 십자가에서 내려 염한 곳(마27:59; 막15:46; 눅23:53)
14. 무치시고 부활하신 곳(마27:60; 막15:16; 요19:41, 42) * 성묘교회
6. 부활절(Easter, 復活節)
부활절(Easter, 復活節): 교회력에서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는 절기. 생명의 탄생을 의미하는 달걀에 서로의 소망을 담은 정성스러운 그림을 그려 서로 교환하는 의식을 행한다. 교회력에서 가장 오래된 절기로 역사적인 기원을 분명하게 단정하기는 어렵다. 그리스어나 프랑스어의 호칭은 히브리어 유월절인 페샤(Pesāh)에 기초하고 있고 영어의 이스터(Easter)와 독일어의 오스테른(Ostern)은 튜턴족(族)의 봄 여신인 에오스트레(Eostre)에서 파생되었다고 전해진다. 초기에는 유월절에 따라 유대력(曆) 니산월(태양력의 3, 4월) 14일을 부활절로 정하고 축하하는 교회와 그다음의 일요일을 부활절로 지키는 교회도 있었다. 서기 325년의 니케아공의회에서 부활절 날짜를 춘분(春分) 다음에 오는 최초의 만월(滿月) 직후의 일요일로 정하고, 춘분은 3월 21일, 만월은 19 년법(年法)에 따른다고 정하였다.
7. 예수님과 제자들의 마지막 만찬
마지막 성만찬
https://enjoytoo.tistory.com/188
8. 호산나(Hosanna)
호산나(Hosanna): 어원이 그리스어로 “구(求)하옵나니, 이제 구원(救援)하소서(Save us)” (시118:25) 라는 짧은 기도문이며, 때로 찬양으로도 쓰인다. 구약 시대에는 초막절에 제단 주위를 돌면서 환호성과 함께 “호산나”를 외쳤다. 신약에서는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에 길가에 섰던 군중이 외친 함성중에 나온다. 이는 메시아의 구원을 간구하는 동시에 그 구원의 은혜를 찬양하고 감격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마21:9-15; 막11:8,10; 요12:13).
시118:25 여호와여 구 하옵나니 이제 구원 하소서
여호와여 우리가 구 하옵나니 이제 형통하게 하소서
Ps118:25 O LORD, save us; O LORD, grant us success.
8. 예수님 당시 팔레스타인 지리 이해
갈릴리, 사마리아와 유대 지방 지형이해
팔레스타인은 남북으로 종으로 4개 지형으로 나누어진다. 서쪽에 평야 지대, 그다음 지역이 서부 산지이고 동쪽으로 요단강을 중심으로 하여 요단 계곡이 형성되어있다. 이 지역을 알라바라고도 한다. 넷째 요단 동쪽의 고원지대가 있다. 이 좁은 땅에 다양한 지형이 형성되어있다.
행정 지역은 북쪽에 갈릴리지역, 남쪽에 유대 지역이 있고 중간에 사마리아지역이 있다. 예수님의 주 활동 무대는 갈릴리 지방인데, 절기마다 예루살렘으로 여행하셨고 고난 주간에는 갈릴리 지방에서 사마리아를 경유하셔서 유대로 오셨다. 예수님 고난 역사는 유대 지방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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