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성경의 인명(人名)
성경에 나오는 사람들이다. 성경을 읽으면서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간단히 설명한다. 성경 본문에 주해로 한 것이어서 간단히 설명 했고 이를 한 곳에 모은 것이다. 가나다순으로 정리하였다. <필자 주>
<ㄱ>
* 가나안 족속
함의 후손인 가나안의 후예들(창10:15-18)로 가나안의 토착주민들이다. 시리아 및 일반적으로 말하는 가나안 지역에 널리 분포되었다. 가나안의 후손은 시돈, 헷, 여부스, 아모리, 기르가스, 히위, 알가, 신, 아르왓, 스말, 하맛 족속의 조상이 되었다. 이스라엘이 쫓아내야할 가나안 7족속은 여부스, 기르가스, 아모리, 가나안, 히위, 브리스, 헷 족속 등이다.
* 가야바(Caiaphas)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도록 선동한 악한 대제사장이며 후에 초대교회를 박해한 사람이다. (마26:3-5, 62-65; 행4:6, 7)
* 갈대아 사람(Chaldeans)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 사이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갈대아 지방 사람을 의미하며 바빌로니아를 형성하는 중요종족이다.
* 갈렙(Caleb)
가데스 바네아에서 12명 정탐꾼 중 여호수와와 더불어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는 일을 믿음으로 보고 하였고 여호수아의 믿음의 동반자였다(민14:6-9).
* 갑돌 사람(Caphtorites)
에게해의 그레데(Crete) 섬에서 건너와 팔레스타인 서쪽 해안에 정착한 블레셋 족속을 말한다(신2L23).
* 갓(Gad)
다윗시대 선지자이며 다윗이 아둘람 동굴에 피신했을 때 유다로 돌아가라고 한 선지자(삼상22:5)이다. 그래서 헤렛 수풀로 다윗이 이동했었고 다윗의 인구조사로 선택적 징벌을 전한 선지자(삼하24:11-14; 대상21:8-12)이다.
* 게달(Kedar)
이스마엘의 둘째아들(차25:13; 대상1:29)의 후손들이며 아라비아 사막에서 검은 양털로 천막을 짜는 유목민이다(사42:11; 겔27:21). 아가서의 술람미 여인이 이스마엘의 후손이 아닐지? 보잘 것 없는 여인이라도 왕이 저를 어여쁘게 본다는 뜻이다(아1:5).
* 겐 사람(Kenites)
아브라함 당시 가나안에 살고 있던 족속(창15:19)으로 겐족 중 일부는 이스라엘에 동화되어 가나안 남쪽에 거주하던 종족이다(삼상15:6).
* 겐 족속(Kenites)
“대장장이”란 뜻으로 모세 장인 이드로도 겐족속이며 이들을 더러는 미디안 인이라 하는데 미디안은 좀 더 넓은 의미이다(민10:29; 삿1:16). 후에 유다지파에 구성원으로 받아 드려진다(대상2:55). 사무엘 상 15:6의 언급은 출애굽 시 모세 장인 호밥의 도움을 의미한다(삼상15:6).
* 고넬료(Cornelius)
카이사레아에 주둔한 로마군인 백부장으로 베드로를 초청했으며, 베드로의 전도로 그리스도에게 귀의했다(행10장).
* 고니야(Coniah)
유다 19대 왕인 여호야긴의 별칭이다. 느부갓네살 왕이 시드기야를 유다 왕으로 삼은 것은 597 B.C.이다.
* 고레스(Cyrus)
페르시아 왕으로 유대인의 이스라엘 포로귀환과 성전 재건축 조서를 내렸다(대하 36:22, 23).
* 그렛 사람(Cherethites)
“호위병” 이란 뜻으로 그레데 출신의 블레셋 사람을 칭하는 것 같고 블레셋 남부 지역에 거주 했다(삼상30:14; 겔25:16; 스12:5). 다윗의 용병으로 왕의 경호를 담당하였다(삼하8:18; 20:23; 대상18:17).
* 그술인(Geshurites)
시내광야 블레셋 남쪽에 거주하는 족속인 것 같다(수13:2; 삼상27:8).
* 기드온(Gideon)
이스라엘의 제6대 사사이며 300명의 용사로 적을 무찔렀다(사6:12-14; 7:22; 8:10-12).
* 기르스인(Gezrites)
네게브 북서쪽의 그술 인과 유사한 지역에 살았던 것 같고 다윗에 의해 완전 멸망했다(삼상27:8).
<ㄴ>
* 나깃수(Narcissus,)
로마에 사는 한 가문(家門)의 이름인데 이 중 몇 사람에게 바울이 로마서에서 문안을 한 사람들이다(롬16:11).
* 나다나엘(Nathanael)
바돌로매로 알려진 사람, 예수의 열두 제자 중 한사람이 되었다.(요1:45-51; 마10:3).
* 나만(Naaman)
엘리사에게 와서 나병을 고친 시리아(아람) 군대 장관이다(왕하5:14; 눅4:27).
* 나사로(Lazarus)
마리아와 마르다의 오라비이며 죽은 지 4일 된 나사로를 베다니 무덤에서 예수께서 살려낸 사람이다(요11장).
* 나오미(Naomi)
“우리의 즐거움” 이란 뜻이고 룻의 시어머니이며 다윗 왕의 고조모이다(룻1:3-6; 4:18-22).
* 네레오(Nereus)
로마에 사는 한 성도이다. 바울이 로마서 에서 문안한 사람이다(롬16:15).
* 노아(Noah)
하나님의 명령으로 방주를 만들었으며 그의 가족(처, 세 아들 부부)을 구원했다(창6:9; 8:19).
* 누가(Luke)
바울과 전도여행을 같이한 신실한 의사로 신약의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이다(행16:8, 10; 눅1:1-4; 행1:1).
* 느부갓네살(Nebuchadnezzar) 신바빌로니아 제국의 창설자이며 왕으로 3차에 걸쳐서 예루살렘을 공격하고 포로를 잡아갔다. 다니엘과 그 세 친구를 뽑아서 썼다. 유다를 멸망시킨 사람이다(단3장-4장).
* 느헤미야(Nehemiah) 제3차 바빌로니아 포로가 페르시아에서 예루살렘으로 귀환하는 일의 지도자였으며, 귀환 후 예루살렘 성벽을 수축하였다(느7:1).
* 니고데모(Nicodemus)
“백성의 정복자” 라는 뜻으로 밤에 예수를 찾아와서 중생에 대해 담론한 바리새인이며 관리이다(요3:1). 그 후에 예수의 제자가 된 것으로 보이며 예수 장사지낼 때 아리마대 요셉을 도왔다(요19:38-42).
<ㄷ>
* 다니엘(Daniel)
바빌로니아의 느부갓네살 왕과 다리오 왕 때 총리를 지냈으며 벨사살 왕의 만찬 잔치에서 벽에 손으로 쓰인 글을 해석하였다(단2:48; 6:1-3; 5:25-28).
* 다리우스 1세(Darius I, 522 B.C.-486 B.C.)
성경에서는 ‘다리오 왕’으로 표기된다. 페루시아 왕, 520 B.C 중단되었던 예루살렘 성전 재개를 허락한다(스5:1-22).
* 다윗(David)
이스라엘의 위대한 왕이며 솔로몬의 아버지이고, 시편의 반 이상을 저작했다(시78:70-72; 삼하12:24; 23:1, 2).
* 도마(Thomas)
의심 많은 사도로 잘 알려진 사람이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기 전까지는 부활을 믿지 않았다(요20:19-29).
* 두기고(Tychicus)
“행운” 이란 뜻으로 로마에 거주한 아시아인으로 바울과 함께 전도 여행을 한 사람(행20:4)이며 에베소서와 골로새서를 전달한 신실한 일꾼이다(엡6:21; 골4:7)
* 드루배나(Tryphena)
로마에 사는 여성도로 바울이 로마에 있는 사람들에게 문안할 때 문안을 한 사람이다(롬16:12).
* 드루보사(Tryphosa)
“섬세한” 이란 뜻으로 주를 위해 수고한 사람이다. 로마서에서 바울이 문안을 한 사람이다(롬16:12).
* 드보라(Deborah)
제4대 사사(1209 B.C.-1169 B.C.) 40년 간 사사였으며 바락의 도움을 받아 에브라임 산지 라마와 벧엘 사이에 거주한 가나안사람을 이기고 장군 시스라를 죽이다(삿4:4, 5).
* 디도(Titus)
뜻은 “공경한다.” 이며 헬라 인이며 바울의 전도를 받은 사람으로 그의 믿음의 아들이다. 참 목회자로 코린트 교회(고후 8:6, 16-22)와 그레데 교회에서 사역(딤후4:10)하였다(딛1:3). 후에 바울의 편지(디도서)를 받는 가장 신실한 동역자 이었다.
* 디모데(Timothy)
뜻은 “하나님을 경외함” 이며, 바울의 제자로 믿음의 아들이고 가장 신실한 동역자이다. 바울이 디모데를 사랑하여 두 번의 편지 즉 디모데 전 후서를 보냈다(딤전1:2; 6:11; 딤후1:5). 디모데의 아버지는 헬라 인이며 어머니 유니게는 유대 여인이다. 루스드라 출신이고 바울의 제자이며 동역자로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바울의 지시로 데살로니가, 코린도, 에베소교회에서 사역하였다. 바울과 함께 로마 감옥에 갇혔었고 로마 도미티아누스 황제 때(95 A.D. 박해 때일 가능성) 순교하였다.
<ㄹ>
* 라합(Rah ab)
여리고 성에서 이스라엘 정탐꾼 두 사람을 구해주었고, 후에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에 든 여리고 기생이다(수2:6; 마1:5)
* 라헬(Rachel)
야곱이 사랑한 아내이며 요셉과 벤야민의 어머니이다(창28:18; 30:23, 24; 35:16-20).
* 레아(Leah)
야곱의 첫 부인으로 유다와 레위를 포함한 여섯 아들과 딸 디나를 낳았다(창30:21; 35:23).
* 루디아(Lydia)
바울이 그리스에서 처음 전도하여 기독교인이 된 여인 사업가이다(행16:14, 15).
* 루사니아(Lysanias)
아빌레네(Abilene) 분봉왕으로 티베리우스 15년(28 A.D.)에 임명되어 세례 요한의 사역시작 시기와 비슷하다. 아빌레네 지역은 성경에 언급이 없고 이 지역을 후세대에 헤롯 아그립바 1세와 2세가 다스린 기록이 있다(눅3:1).
* 루포(Rufus)
십자가를 대신 진 구레네 시몬의 아들이다(막15:21; 마27:32). 바울이 로마서 집필 당시 그 어머니와 같이 로마에 있었던 모양이다. 로마서에서 바울이 문안을 한 사람이다(롬16:13).
* 루포의 어머니(Rufus‘ mother)
루포의 어머니는 곧 구레네 시몬의 아내이다. 바울은 “그 어머니는 곧 내 어머니니라.” 하였다. 어떤 관계에 있을 때 남의 어머니를 내 어머니라 할 수 있을까? 바울이 안디옥에 있을 때 구레네 시몬의 가족과 친밀하게 지냈다고 볼 수 있다(행13:1). 행13:1의 니게르라 하는 시몬이 구레네 시몬으로 보는 학자가 많다. 바울이 로마서 에서 문안을 한 사람이다. (롬16:13).
* 룻(Ruth)
나오미의 며 누리이고, 보아스의 아내이며, 다윗 왕의 증조모이다(룻1:14-17; 4:21, 22; 마1:5, 16).
* 르바임(Rephaites)
모압 사람이 에밈이라 부른 키가 크고 강한 아낙족속과 같았던 종족이다(신2:11).
* 리브가(Rebakah)
이삭의 아내이고 야곱과 에서의 어머니이다(창26:67; 25:24-26).
<ㅁ>
* 마가(Mark)
바나바의 사촌으로 제1차 전도여행에서 중도에 돌아갔으나 뒤에 돌아온 사람, 신약의 마가복음의 저자이다(행13:13; 딤후4:11).
* 마레사(Mareshah) 유
다의 쉐펠라 평지에 있는 주요 성읍이다. 그일라 서쪽 11km 지점에 있는 현 텔 산다한나(Tell Sandahanna)로 추정된다.
* 마르다(Martha)
마리아의 언니, 오라비가 죽은 상황에서 예수께 믿음을 재확인했고, 나사로 다시 살아난 일의 증인이다. (요11장).
* 마리아(Maria)¹ 마
마르다의 동생(Maria, sister of Martha) 예수님 고난주간 전 안식일에 예수님 발에 귀한 향유를 부어 예수의 주검을 준비한 여인, 오라비 나사로의 다시 살아남의 증이다(눅10:39; 요11:43; 12:1-3).
* 마리아(Maria, Magdalene)²
막달라는 갈릴리 바다 서안의 가버나움 남쪽에 위치한 작은 성읍 이름이다. 여기 출신 마리아라는 뜻이다. 마리아는 7 귀신 들렸던 사람으로 예수께서 그 귀신을 내어 쫓으셔서 나음을 얻은 여인이다. 예수의 부활을 제일 먼저 본 여인이다(눅8:1, 2; 요20:16).
* 마리아(Maria)³
예수의 어머니(Maria, mother of Jesus) 구세주를 탄생한 요셉의 처녀 아내이다(눅1:26-38; 2:7).
* 마리아(Mary)⁴
로마교회의 열심 있는 성도이며, 바울이 로마서 16장에서 문안을 한 여인이다(롬16:6).
* 마태(Matthew)
세리 출신으로 예수의 제자로 부름을 받았다. 신약의 마태복음 저자이다(마9:9; 10;3).
* 마헬살랄하스바스(Maher-shalal-hash-baz)
뜻은 “급히 노략질하고 서둘러 약탈하다.” 이다. 이사야 선지자의 셋째 아들 이름이다(사8:3).
* 멜기세덱(Melchizedek)
아브라함을 축복한 살렘의 왕이며, 제사장이고 그의 대제사장직은 후의 예수 그리스도의 대 제사장직과 맥을 같이한다. (창14:18-20; 시110:4).
* 모르드게(Mordecai)
에스더 왕비의 4촌 오빠이며 이스라엘을 하만의 손에서 구원하고 그 뒤에 페르시아 왕국의 총리가 된 사람이다. (에2:7; 4:14; 10:3).
* 모세(Moses)
“물의 사람” 이란 뜻이고 레위지파 사람이며 아버지는 아므람, 어머니는
요게벳이고 아론과 미리암의 동생이다.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해낸 지도자이며 모세 5경을 저작해 하나님의 율법을 선포한 사람이다(출14:20; 신31:9; 34:4).
* 무두셀라(Methuselah)
969세를 살아서 세계에서 최고로 장수한 사람이다(창5:27).
* 미리암(Miriam)
광야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한 여 선지이며 모세의 누나이다(출15:20),
* 미디안(Midian)
아브라함의 후처 그두라의 아들(창25:1-6)로 미디안족속의 조상이 되었고 아들 다섯이 있어 다섯 족속을 이루었다. 이들은 아카바만 동부 지역 아라비아광야가 중심 지역이 된다. 모세의 장인 이드로도 미디안 인이었다(출3:1) 이들이 타민족과 결탁하여 이스라엘을 괴롭혔다(민22:4-6; 31:1; 수13:21; 삿6:3).
<ㅂ>
* 바나바(Banabas)
좋은 교사요, 요한 마가의 사촌이며, 처음 안디옥에서 선교했고 후에 바울과 더불어 제1차 선교여행에 참여했다. (행4:36; 11:22-26; 13:1-3).
* 바드로바(Patrobas)
로마에 사는 한 성도이다. 바울이 로마서 에서 문안한 사람이다(롬16:14).
* 바울(Paul)
선교사, 교회의 씨를 뿌린 사람, 영적 승리자, 신학자, 신약 27권 중 13권의 저자이다(행13:2, 3; 20:17-21; 딤후4:6-8).
* 발람(Balaam)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저지하려는 거짓 선지자이다(민22-24).
* 밧세바(Bathsheba)
다윗 왕의 부인이며 솔로몬 왕의 어머니이다. (산하12:24).
* 버시(Persis)
“페르시아의 여자”라는 뜻으로 바울이 로마서 문안을 한 사람이다. 초대교회시대 해방노예나 노예로서 여자에게 많이 사용된 이름이라 한다. (롬16:12).
* 베단(Bedan)
“심판의 아들” 이란 뜻으로 바락과 동일인으로 보인다. 70인 역에서는 바락으로 기명된다. (삼상12:11).
* 베드로(Peter)
어부 출신으로 예수의 수제자가 된 사람, 예수를 3번 부인했고 예수님 승천 하신 후 예루살렘에서 오순절 설교자, 베드로 전후서 저자이다. (마4:18; 눅22:54-62; 행2:14-40).
* 베들레헴(Bethlehem)
예루살렘 남쪽 8km 지점이니까 라헬은 예루살렘을 거쳐 헤브론으로 내려가다가 베들레헴 근처에서 죽은 것이다.
* 벧술(Beth-zur)
“바위의 집” 이란 뜻으로 헤브론 북쪽 7km 지점에 위치한다. 유다 지파의 성읍(대상2:45)으로 포로귀환 후에도 재건되었었고 2세기 B.C. 마카비 혁명 때에도 중요한 지역이었다(대하11:7).
* 벨사살(Belshazzar)
바빌로니아 마지막 왕으로 연회 석상에서 성전의 기물로 술을 마시다. 연회장 벽에 하나님의 메시지를 받고 다니엘이 해석했다. (단5장).
* 보아스(Boaz)
룻의 남편, 다윗왕의 고조부, 예수 족보의 선조가 된다(룻4:13,21,22; 마 1:5-16).
* 부겔로(Phygellus)
배교자로서 에베소 교회에서 바울을 대적한 무리의 괴수로 보인다(딤후1:15).
* 브리스길라(Priscilla)
남편 아굴라와 더불어 천막을 제조하는 사람들로 바울의 동역자로 바울 사역을 신실하게 도운 사람들이다(행18:1-3, 24-26; 롬16:3, 4).
* 브리스가(Priscilla)
‘브리스길라’ 라고도 하며 천막제조 업을 한 아굴라의 아내로 고리도에서 바울을 만나 바울의 신실한 동역 자가 된 사람이다(고전16:19). 로마서 16장에서 바울이 로마에 있는 사람들에게 문안 할 때 문안을 한 사람이다.(롬16:3).
* 블레곤(Phlegon)
로마에 사는 신실한 성도이다. 바울이 로마서 에서 문안한 사람이다 (롬16:14).
* 블레셋인(Philistines)
지중해 해안도시 가사, 아스돗, 아스클론, 에그론, 가드 등 5개 성읍에 살던 사람들이다. 블레셋 인들은 지중해 그레데 섬과 그 주변에 살 던 사람들인데 13 세기 B.C. 이집트와 가나안 남서쪽으로 이주해 와서 정착한 사람들이다. 팔레스타인이란 말은 이들 “펠리쉬팀”에서유래한다.
* 블렛 사람(Pelethites)
다윗의 친위 병이 된 외국민 출신자들로 솔로몬을 나귀에 태우고 기혼에 가서 왕을 삼았다(삼하15:18; 왕상1:38, 39).
* 빌라도(Pilate)
유대 지방을 다스린 로마 총독으로 유대 지도자들의 압력으로 바라바를 석방하고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도록 판결한 사람이다. (마27:2, 15-26).
* 빌레도(Philetus)
에베소교회의 이단 영지주의자 대표로 교회를 소란하게하고 성도를 유혹한 자이다. 바울이 디모데에게 경계를 촉구한 사람이다(딤후 2:17).
* 빌레몬(Philemon)
사도 바울로부터 편지(빌레몬서)를 받은 사람, 도망한 종 오네시모를 용서하고 복귀시킨 사람이다(빌레몬서).
* 빌레몬(Philemon)
“사랑을 간직한 자” 라는 뜻이며 그는 골로새 주민으로 에베소 두란노 서원에서 바울의 강론을 듣고 회심한 사람이다. 그는 골로새로 돌아가 에바브라와 그의 부인 아킵보와 같이 그의 집을 개방하여 교회를 세우고 후에 감독이 되었으며 네로 황제의 대 박해 때(64 A.D. 로마 대화재 후 있었던) 온 가족이 순교했다고 전한다. 이 문제는 네로의 박해는 로마에 한정되었었기 때문에 좀 더 연구해 보아야 한다.
* 빌롤로고(Philologus)
로마에 사는 한 성도이다. 바울이 로마서 에서 문안한 사람이다 (롬16:15).
* 빌립, 사도(philip, the Apostle)
나다나엘을 예수께 인도한 사람으로 예수님의 열두 제자 중 한 사람이다(요1:43; 마10:3).
* 빌립, 전도자(Philip the Evangelist)
예루살렘 교회 일곱 집사 중 한사람이며 초대교회 가장 왕성한 복음 전도자였다(행6:3-5; 8:6-8, 27-39).
* 빌닷(Bildad)
욥의 친구(욥8:1-22)로 유프라테스 강변의 수아 지방사람 인데 그두라와 아브라함 사이의 아들 수아의 자손으로 추정된다(창25:2; 대상1:32).
<ㅅ>
* 사가랴(Zacharias)¹
천사 가브리엘의 계시를 받은 대제사장으로 가브리엘을 통해서 세례 요한의 탄생을 예언 받았다. (눅1:5-25, 57-80).
* 사가랴(Zacharias)²
“여호와는 기억하신다.”는 뜻으로 페르시아 다리오왕 때 선지자(슥1:1)이며 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와 동일 인물인 것 같다. (대하24:20-22).
* 사라(Sarah)
아브라함의 처이며 이삭의 어머니이다. “공주(公主)”라는 뜻이다(창11:29; 21:1-7).
* 사래(Sarai)
사라의 옛 이름으로 “영귀(榮貴) 또는 헌화(獻花)” 라는 뜻이고 사라(Sarah)는 “공주(公主)”라는 뜻이다.
* 사무엘(Samuel)
나실 인으로 성막에서 자라난 사람이며 후에 사울과 다윗에게 기름 부어 왕이 되게 한 선지자이다(삼상1:11, 20, 24; 9:27-10:1; 16:13).
* 사울(Saul)
이스라엘의 첫 왕으로 하나님을 떠난 사람이다. (삼상 10:17-27; 13:13, 14; 대상 10:13).
* 삭개오(Zacchaeus)
무화과나무에 올라서 예수를 보려다가 부름을 받고 내려와 예수를 영접한 악덕 세리였다(눅19:1-10).
* 살만(Shalman)
누구일까? 에 대한 이론이 많다. 아시리아의 살만에셀 3세(841 B.C.)로 보기도하나, 이스라엘 왕을 이긴 왕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겠다(호10:13).
* 삼손(Samson)
사사 시대 제13대 사사이며, 불레셋과 싸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이었다(사14:6, 19; 15:14).
* 세나(Zenas)
“제우스의 선물” 이란 뜻으로 디도에게 보내는 편지를 디도에게 전한사람이며, 율법사(lawyer)로 로마 법률에 정통한 사람 같다(딛3:13).
* 셈나(Shebna)
히스기야 왕과 동시대인으로 이집트인 같으며 친 이집트파로 인정되며, 이사야가 개인을 경고한 경우는 셈나 하나뿐이다(사22:15-25).
* 소발(Zophar)
욥의 친구로 에돔 북서쪽에 있는 나아마(요단 강 동쪽 또는 아라비아의 한 지방) 사람으로 욥의 재난이 욥의 죄로 인했다고 보고, 회개를 촉구한다. (욥11:1-20).
* 소스데네(Sosthenes, Σωσθενηζ)¹
고린도의 유대인의 회당의 장(행18:17)으로 기독교로 개종하였고 유대인들이 바울을 총독 갈리오에게 고발하였으나 죄를 찾지 못하여 쫓아내자 갈리오 앞에서 유대인들에게 매를 맞은 사람이다. 그러나 갈리오는 상관하지 않았다.
* 소스데네(Sosthenes, Σωσθενηζ)²
성경에 소스데네는 두 사람이 있는데 고린도 전서 1장 1절에 언급한 이는 고린도의 유대인회당 장(행18:17)이 아니고 바울이 형제로 불렀던 사람으로 고린도전서를 기록할 때 같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전1:1).
* 솔로몬(Solomon)
다윗왕의 아들이고 세상에서 가장 현자(賢者)였다. 잠언, 전도서, 아가서의 저자이다. (삼하12:24; 왕상3:11, 12).
* 수로보니게 족속(Syrophenician)
두로와 시돈지역 즉 페니키아의 한 지역에 사는 사람이다(막7:26).
* 수산나(Susanna)
“백합”을 뜻하며 예수님 사역에 재정적으로 뒷받침하였고(눅8:3) 외경 ‘수산나‘에 나오는 여인이다.
* 스다구(Stachys)
로마서 16장에서 바울이 로마에 있는 사람들에게 문안할 때 문안을 한 로마에 사는 신자이다(롬16:9).
* 스데반(Stephen)
예루살렘교회의 7 집사 중 한 사람으로, 전도자로, 복음 때문에 잡혀서 돌에 맞아 순교한 사람으로 기독교 최초의 순교자이다(행6장-7장)
* 스룹바벨(Zerubbabel)
바빌로니아 포로 귀환 세 번 중, 페르시아에서 제1차 귀환할 때 인도해 온 정치적 지도자이다(스2:2).
* 스바 사람(the Sabeans)
아라비아 남쪽 에티오피아 해안가의 대상들인 것 같으며 약탈도 하는 사람으로 또 욜3:8에서는 노예거래자로 언급되기도 한다(욥1:15).
* 시삭(Shishak)
이집트 제22왕조(945 B.C.-715 B.C.)의 셰숑크 1세(Sheshonq I, 945 B.C.-924 B.C.)는 성경에서는 시삭(Shishak)으로 표기 했다. 남조 유다 초대왕인 르호보암 때(926 B.C.) 예루살렘을 공격하여 솔로몬이 만든 금 방패와 성전의 보물을 모두 탈취해 갔다(왕상14:21-31; 대하12:1-12).
* 실라(Silas)
‘실루아노’, ‘실로우아노스’(Σιλοανος) 등으로 불리며 바울의 2차 전도여행에 동행한 바울의 동역자이고 조력자이고(행15:36-18:22), 안디옥교회에서 예루살렘 회의에 서신을 보낼 때 대표자로 보냈던 사람이다(행15:15, 22). 베드로 사역에도 참여한 사람이다(벧전5:12).
* 산헤드린(Sanhedrin)
회원 산해드린의 뜻은 “함께 앉다.”이며 바벨론 포로 시기 이후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再建)을 감독하고 이를 계획하던 "귀족회의" 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스몬 왕조 때 "산헤드린"이라 부르게 되었고 산헤드린은 유대 전 지역의 율법(律法)을 관장하는 유대 최고 자치 통치 기관(최고 재판소)역할을 해 왔다. 산헤드린 공회는 70명으로 구성되는데, 의장인 대 제사장을 포함해서 71인으로 구성된다(민11:16). 구성원은 제사장, 원로와 율법학자들이다. 산헤드린은 율법을 준수하고 이에 따라서 재판을 하는 권한이 있었다. 그러나 사형만은 로마 총독이 하였다. 예수님이 산헤드린에 심문 받게 된 것은 이런 이유에서 이고 산헤드린공회는 곧 예수님 죽일 근거를 찾고자했다. 산헤드린공회는 유대전쟁 후 70 A.D.에 해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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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각 사람(the Agagite)
아말렉의 한 왕으로 개인이나 지명으로 보다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력을 칭하는 관용어인 것 같다(에3:1, 10; 8:3, 5; 9;24). 출애굽 시 이스라엘의 대적인 아말렉 족속에게 주어진 이름이기도 하다(신25:17-19).
* 아굴라(Aquila)
브리스가의 남편으로 천막제조업을 하였고 고린도에서 바울을 만나 신실한 후원자이며 동역자로서 큰 역할을 하였다(고전16:19). 로마서 16장에서 바울이 로마에 있는 사람들에게 문안할 때 문안을 한 사람이다.(롬16:3).
* 아나니아(Ananias)¹
다메섹에서 맹인이 된 바울을 인도하여 고쳐준 사람이며, 믿음으로 산 사람이다. (행9:10-18; 22:12-16).
* 아나니아(Ananias)²
헤롯에 의해 48 A.D. 칼키스의 대제사장으로 임명되었고 59 A.D. 에 헤롯 아그립바 2세에 의해 파직되었다. 그는 탐욕으로 가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 아낙자손(Anak)
아르바의 아들로 가나안 남서쪽 고지에 살며 신장이 크고 이스라엘을 두렵게 했으나 여호수아 갈렘에 의해 진멸되었다. (삿1:20; 수11:22).
* 아닥사스다(Artaxerxes) 왕
아르타크세르크세스 1세(Artaxerxes I, 465 B.C.-424 B.C.) 성경에서는 ‘아닥사스다 1’(스7:1)로 표기한다. 458 B.C. 2차 포로귀환이 이루어진다(스7:1-10:44). 444 B.C. 3차 포로귀환이 이루어진다(느2:7-10).
* 아담(Adam)
하나님이 창조하신 최초의 사람이다(창1:27; 2:7).
* 아라우나(Araunah)
“여호와는 굳건하시다.”는 뜻으로 여브스 사람이며 다윗시대 사람이다.‘오르난’으로 도 불린다(대상21:18-28). 하나님께 겸손히 헌신하려는 사람으로 알려졌다.
* 아람 사람(Arameans; Syrians)
노아의 손자인 아람의 후손들로 시리아 동북쪽에 살았으나 나중에 시리아 전역을 장악했다. 그래서 KJV에서는 이들을 Syrians로 번역했다.
* 아론(Aron)
모세의 형이며, 최초의 대제사장이다. (민26:59; 출28:1).
* 아리스도불로(Aristobulus)
“최고의 상담자”라는 뜻으로 바울이 “그리스도 안에서 인정함을 받은” 사람으로 로마에 사는 사람들에게 문안할 때 문안을 한 사람이다. 헤롯 아그립바 왕과 형제였을 것으로 보는 학자도 있다. 어떤 전승에는 70인 제자 중 한사람으로 본다(롬16:10).
* 아말렉인(Amalekites)
“골자기에 사는 자” 라는 뜻으로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와 첩 딤나 사이에 태어난 아들(창36:12) 아말렉의 후손들이다. 이들은 유목민으로 다윗 시대까지 이스라엘을 괴롭혀온 족속이다. (출17:8-16; 민14:45; 신25:17-19; 삿3:13; 삼상30:1-20) 이들이 거주한 지역은 팔레스타인 남쪽 가데스바네아에서 시내반도의 사막지대이다.
* 아모리 사람(Amontes)
원래는 메소포타미아 지방에 거주한 주민들로 바벨론 지역을 통치한 민족으로 하므라비 왕(1792B.C.-1750)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구약에 등장하는 아모리인은 옛 가나안에 살던 원주민이다(창15:16; 수24:15; 삿6:10; 왕상21:26). 좀 더 좁은 의미로는 가나안 산간지방에 살던 원주민들이다(민13:29; 신1:7).
* 아벨레(Apelles)
바울이 “그리스도 안에서 인정함을 받은 사람” 칭찬한 사람으로 로마서에서 바울이 로마에 있는 사람들에게 문안할 때 문안을 한 사람이다. (롬16:10).
* 아볼로(Apollos)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 출신으로 에베소, 그리스, 고린도에서 전도자이며 훌륭한 교사였다. (행18:24-28; 고전1:12; 3:6).
* 아볼로(Apollos)
“파괴자”라는 뜻이며 구약지식에 정통한 알렉산드리아 출신이다(고전1:12). 디도에게 보내는 편지를 디도에게 전한사람이며, 알렉산드리아는 70인 역을 만든 곳 이기도하여 학문의 도시였다(딛3:13).
* 아벨(Abel)
아담과 이브의 둘째 아들인데 형 카인이 죽였다. (창4:2, 8).
* 아브라함(Abraham)
히브리인 국가의 아버지이며, 믿음의 조상이다. (창12:1-3; 대상1:32; 2:1; 히11:8-10).
* 아브람(Abram)
“고귀하신 아버지” 란 뜻(창11:26-17:4)이고 아브라함(Abraham)은“열국의 아버지”란 뜻이다. (창17:5).
* 아사랴(Azariah)
성경에 아샤랴는 여러 사람이 있다. 대하 15장에 나오는 아샤랴는 오뎃의 아들로 아사왕에게 유대의 종교개혁을 추진하도록 한 사람이다(대하15:1-7).
* 아삽(Asaph)
“모으셨다.”, “여호와께서 자신을 위해 모으셨다.”는 뜻이며 법궤가 예루살렘에 안치 될 때 헤만, 에단 등과 함께 법궤 앞에서 하나님께 찬양 드리는 임무를 맡은 사람이다(대상6:39;15:19; 16:4-6).
* 아셀족속 = 아술(Ashurites)
* 아순그리도(Asyncritus)
로마에 사는 성도이다. 바울이 로마서에서 문안을 한 사람이다. (롬16:14).
* 아술(Ashurites)
아술 인은 이스라엘 북부지방거민이고 ‘그술 사람’, ‘아셀 족속’ 으로도 번역된다. (삼하2:9).
* 아켈라오(Archelaus)
대왕의 장자로 유다. 이두메, 사마리아 지방의 왕이 되었으나 품성이 악하고 폭정으로 6 A.D. 에 로마에 의해 실각 당하였다. 그의 치세는 10년으로 끝나고 이 지방은 로마 총독이 다스리게 된다.
* 아킵보(Archippus)
골로새 교회 성도이었고 빌레몬과 압비아 사이의 아들인지 혹은 믿음 안에서 아들이 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몬1:2).
* 아하수에로 왕 페르시아의 크세르크세스 1세(Xerxes I, 486 B.C-465 B.C)
성경에서는 ‘아하수에로’ 왕(에1:1)이며 479 B.C. 에스더가 왕비가 된다(에2:12-18).
* 아히감(Ahikam) '
아히캄‘, “나의 형제가 생겼다.” 라는 뜻이며 요시왕의 관원이었고, 그 당시 발견한 율법책의 내용을 묻기 위하여 선지자 훌다에게 왕의 사자로 갔던 사람이다(대하34:20). 예레미야를 여호야김왕과 백성들로부터 보호해준 사람이다(렘26:24).
* 아히야(Ahijah)
선지자 아히야는 실로에 거주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 여로보암에게 이스라엘 10지파의 왕이 될 것을 예언했다(왕상12:15; 15:20; 대하10:15) 여로보암의 집안이 멸절될 것을 예언했다(삼상14;1-16). 아히야는 솔로몬의 행적을 기록하고 예언을 문서로 남길 정도로 학문적 소양을 가춘 사람이다(대하9:19) 죄악이 극심할 때 이를 지적하고 믿음을 지킨 사람이다(왕상12:15; 14:2; 15:20; 대하10:15).
* 안드로니고(Andronicus)
로마에 살았고 바울의 친척이요, 함께 갇혔던 사람이며, 사도들에게 인정을 받은 유명한 사람이고 바울보다 먼저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으로 로마서에서 바울이 문안을 한 사람이다. (롬16:7).
* 안드레, 사도(Andrew the Apostle)
어부였으나 사도가 되었고 형제 베드로를 예수께 인도했다(막1:16; 마10:2; 요1:40-42).
* 암블리아(Amplia)
로마서에서 바울이 애정 어린 문안을 한 로마에 사는 한 사람이다(롬16:8).
* 압비아(Apphia)
본문에서는 자매로 표기 했지만 빌레몬의 아내로 보인다(몬1:2).
* 에배네도(Epaenetus,)
“찬양의 풍성함” 이란 뜻이고 바울은 에배네도를 아시아에서 그리스도께 처음 익은 열매라고 표현한다. 로마서 16장에서 바울이 로마에 있는 사람들에게 문안할 때 문안을 한 사람이다.(롬16:5).
* 야고보(James)
야곱의 헬라어(Greek) 발음이다. 성경에 기술된 야고보는 3인이 있다.
1. 요한의 형인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마4:21; 17:1; 26:37)로 대야고보로 불렸다. 초대교회 첫 번째 순교자이다(행12:2).
2. 예수님의 제자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마10:3; 막3:18; 눅6:15; 행1:13)가 있다. 이는 소야고보로 불렸다.
3. 야고보서 저자인 야고보는 예수의 동생이다.
* 야고보, 사도(James the Apostle)
어부 출신이며 예수님이 사랑한 요한의 형제이고 열두 제자 중 최초의 순교자이다. (마4:21; 10:2; 행12:1, 2).
* 야고보, 예수의 형제(James the brother of Jesus)
처음에는 예수의 부활을 믿지 않은 사람으로, 예루살렘 교회의 목회자, 신약의 야고보서 저자이다. (요7:3-5; 고전15:7; 행15:13; 21:17, 18; 약1:1).
* 야곱(Jacob)
이삭의 아들로 이스라엘의 십이 지파를 이루는 12 아들의 아버지이다. (대상2:1, 2).
* 야렙 왕(king Jareb)
“싸움을 걸다.” 라는 뜻으로 아시리아의 디글랏 빌레셑 3세(745 B.C-727 B.C)로 추정하기도 하나 ‘대왕’ 정도의 호칭으로 보아도 된다(호5:13; 10:6).
* 얀네(Jannes)
출애굽 당시 모세를 대적한 마술사(출7:11; 외경의 기록)로서 마음이 부패한 자요, 믿음에 관하여는 버리운 자들이라. (딤후3:8).
* 얌브레(Jambres)
출애굽 당시 모세를 대적한 마술사(출7:11; 외경의 기록)로서 마음이 부패한 자요, 믿음에 관하여는 버리운 자들이라. (딤후3:8).
* 에녹(Enoch)
죽지 않고 하늘에 올라간 두 사람 중 한사람이다. (창5:23, 24; 36:43).
* 에벳멜렉(Ebed-melech)
에티오피아 사람이며 시드기아왕의 내시었다. 예레미야가 왕자의 집 구덩이에 갇혀있을 때 왕에게 구원을 요청하여 살려낸 사람이다(38:7-13). 그는 하나님을 믿음으로 이런 행동을 하였다(렘39:15-18).
* 에베멜렉(Ebed-melech the Ethiopian)
예레미야를 구출한 궁중 내시 에베멜렉은 의인이다. 시드기아 왕에게 예레미야의 구원을 탄원하여 그를 시위대 뜰에 있는 왕의 아들 말기야의 구덩이에서 건져내게 한 사람이다. 이때는 이미 바빌로니아 군대가 예루살렘 성을 포위한 상태이었다(렘38:7-13).
* 에벨(Eber)
샘족이며, 아브라함의 7대조이다(창10:21-25). 히브리인의 조상이며 예수의 족보에도‘헤버’로 기록된다(눅3:35).
* 에서(Esau)
야곱의 형제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이다(창25:26; 36:43).
* 에스겔(Ezekiel)
바빌로니아 포수 기간 중 종교적 지도자이며 선지자이며 제사장이었다(겔1:3; 2:3, 4).
* 에스더( Esther)
유대인을 죽음에서 구한 유대인 페르시아 여왕이다(에7:3-6; 8:3-8).
* 에스라(Ezra)
제2차 포로 귀환 때 인도자이며 제사장이고 학자였다(스7:1, 6-10).
* 엘리(Eli)
사무엘을 기른 이스라엘의 대제사장이며 불레셋에게 법궤를 빼앗겼다는 소식을 듣고 넘어져 목이 부러져 죽었다(삼상 1:17-20; 4:12-18).
* 엘리바스(Eliphaz)
욥의 친구로 우스(에돔)땅의 데만 사람이다. 데만 지방은 현자가 많이 나온 곳 이라한다(렘49:7). 욥의 재난이 욥의 죄로 인했다고 보고, 회개를 촉구 한다.
* 엘리사(Elisha)
요단 강물을 가른 엘리야의 계승자, 수넴 여인의 아들을 살리고, 나만의 문둥병을 고친 선지자이다(왕하2:9-14; 5:10-14).
* 엘리사벳(Elizabeth)
대제사장 사가랴의 아내로 노년에 세례 요한을 낳았다(눅1:5-7, 57-60).
* 엘리야(Elijah)
북조 이스라엘의 아합왕 때 갈멜 산에서 바알 선지자와 대결하여 이기고, 죽지 않고 하늘나라로 들려 올라간 이스라엘의 선지자이다(왕상18:16-40; 왕하2:1-18).
* 엘리에셀(Eliezer of Damascus)
아브라함의 충실한 종(창15:2)으로 하란에 가서 이삭의 아내 리브가를 데려온 사람이다(창15:2).
* 엘리후(Elihu)
뜻은 “그는 나의 하나님” 으로 부스(북부 아라비아 지역) 사람이며 바라겟(뜻; 하나님께서 축복하신다.)의 아들, 욥과 어떤 관계인지는 밝히지 않으며 그의 주장은 욥의 고난을 교육적 의의가 있음을 역설한 사람이다(욥기33-38장).
* 여라므엘인(Jerahmeelites)
유다 남방에 거주한 샘족으로 다윗과 교분이 있었던 족속이다(삼상27:10; 대상2:9).
* 여룹바알(Jerubbaal)
바알의 단을 훼파하였은즉 바알이 더불어 쟁론할 것이라(삿6:32).
* 여두둔(Jeduthun)
다윗의 예루살렘 성막 앞(대상16:41, 42, 45)과 솔로몬 성전(대하5:12)에서 헤만, 아삽 등과 찬양을 맡은 책임자이다. 또 여두둔과 그의 자녀들은 선지자로 활동한 것 같다(대하35:15).
* 여수룬(Jeshurun)
이스라엘의 별칭이다. 뜻은 “외로운 자” “곧은 자” 이며 이스라엘의 애칭으로 사용되었다. (신32:15; 33:5).
* 여호수아(Joshua)
이스라엘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한 모세의 후계자이다(수1:1-3; 3:1-17).
* 예레미야(Jeremiah)
남조 유다의 눈물의 선지자로 알려졌고 예레미야서의 저자이며 예루살렘 멸망 후에 슬픈 노래인 애가의 저자이다(예레미야서, 예레미야 애가).
* 오네시보로(Onesiphorus)
진리의 수호자로서 에베소에서 바울을 많이 도왔고 로마 감옥으로 바울을 여러 번 찾아와 위로하고 도움을 준 사람이다(딤후1:16).
* 오뎃(Oded)
“원상을 복귀시키는 자” 라는 뜻이고 선지자 아샤랴의 아버지이다(대하15:1, 8).
* 올름바(Olympas)
로마에 사는 한 성도이다. 바울이 로마서 에서 문안한 사람이다. (롬16:15).
* 우르바노(Urbane)
“도시에 속한” 이란 뜻이고 로마 황실 가이사의 집 사람(빌4:22; 노예) 중 한사람일 가능성이 높고 바울이 로마서에서 문안하면서 “나의 사랑하는 ∙∙∙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동역자”로 사랑을 나타낸 사람이다(롬16:9).
* 요나(Jonah)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도망감으로 벌을 받고 뒤에 니느웨성으로 가서 니느웨(Nineveh) 성의 멸망을 예언함으로 그 성이 회개하게 한 선지자이다(욘1장-3장).
* 요나단(Jonathan)
사울 왕의 아들로 다윗과 가장 절친한 친구였다(삼상14:1; 18:1).
* 요셉(Joseph)¹
야곱이 가장 사랑한 아들, 이집트에 팔려가서 총리가 되고 뒤에 아버지와 형제들을 구원하고 이스라엘이 국가를 형성할 땅을 마련했다(창37:3, 28; 45:7-11).
* 요셉(Joseph)²
마리아의 남편, 선한 사람, 법적으로 예수의 아버지(신체적으로는 아님) 이다(마1:18-35).
* 요시아(Josiah)
성전 수축 중 모세의 율법 책을 발견하고 백성에게 읽어 듣도록 한, 유다 제16대 왕이다(대하34:1, 14-33).
* 요안나(Joanna)
“여호와는 자비하시다.” 라는 뜻으로 헤롯 왕의 청지기인 구사(Chuza)의 아내이다. 예수님이 병을 치유해주신 여인이다. 예수님 갈릴리 사역에 동참해 도왔고 예수님 빈 무덤을 발견한 여인 중 하나이다(눅8:3; 24:10).
* 요하난(Johanan)
가레아의 아들로 유대총독 그다랴 암살 후 하나님의 뜻과 예레미야의 예언을 반하여 백성을 이끌고 이집트로 도주하는 우를 범한 사람으로 바빌로니아의 유다 총독 그다랴에게 신뢰 받지 못한 사람이었던 것 같다(렘40:15).
* 요한, 사도(John the Apostle)
어부 출신, 야고보의 형제, 예수님이 사랑한 제자, 신약의 요한복음, 요한 1서, 2서, 3서 그리고 계시록의 저자이다(마4:18-22; 계1:1).
* 요한, 세례(John the Baptist)
엘리사벳이 노년에 낳은 기적과 같은 아들, 예수의 길을 예비한 사람, 세례를 베푼 사람, 헤롯 안티파스에게 순교를 당했다(눅5-17; 요1:29; 마3:13-17; 14:1-11).
* 욥(Job)
동방의 의인으로 사탄의 시험을 잘 이기고 하나님의 축복을 배나 받은 사람이다(욥1, 2, 40-42장).
* 유니아(Junia)
사도에게 유명히 여김을 받고 사도 바울 보다 먼저 그리스도 영접한 사람이다. 바울과 같이 감옥(監獄)에 갇혔던 것으로 보이며 로마서에서 바울이 로마에 있는 사람들에게 문안 할 때 그중 한 사람이다.(롬16:7).
* 유다, 가롯(Judas Iscariot)
은 30개에 그의 선생 예수를 판사람, 목메어 죽은 사람으로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이다(요12:4, 5; 6:70, 71; 마26:14, 15; 27:5).
* 율리아(Julia)
로마에 사는 한 성도이다. 바울이 로마서 에서 문안한 사람이다(롬16:15).
* 이브(Eve)
아담의 처이며 인류 최초의 여인이고 사탄의 시험에 넘어간 여인이다(창2:22; 3:1-6; 4:1, 2; 딤전2:14).
* 이사야(Isaiah)
예수의 처녀탄생, 영적 활동, 그의 속성, 죽음과 세계 통치를 예언한 선지자이다. 이사야서 저자이다(사7:14; 11:13; 53:1-12;2:2-4; 65:25).
* 이삭(Issac)
아브라함의 약속의 아들이며, 야곱의 아버지이다(창17:19; 25:21-26).
* 이세벨(Jezebel)
시돈왕 엣바알의 딸로 아합과 정략결혼을 한 여인으로 바알 숭배를 만연시킴으로 아합이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받게 했다.
* 이스마엘(Ishmael)
아브라함이 하갈에게서 얻은 첫 아들이다(창16:15).
* 잇도(Iddo)
남조 유다왕 르호보암과 아비야 그리고 북조 이스라엘 여로보암 왕에 관한 예언을 한 선견자이다(대하9:29; 12:15; 13:22). 그의 예언을 모아놓은 “묵시의 책”이 있으머, 역대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ㅈ>
* 자유인(freedman; 해방노예)
20년경 A.D. 로마 황제 티베리우스(디베료)가 유대인을 로마에 살지 못하게 할 때 노예에서 해방되어 자유인이 된 사람들을 말한다(행6:9). 이들 자유인은 여러 곳에서 왔다. 구레네와 알렉산드리아는 아프리카 북부의 도시이고 길리기아는 시리아 북쪽에 위치한 아시아 지역이다. 유대인은 이산이 많아서 이들이 여러 곳에 흩어져 살고 있었다(행6:8-15).
* 진언자(charmer)
마법사라 하면 될 것 같다. 신접자는 무당이나 점장이와 같이 신들린 자이다(신18:11).
<ㅊ>
* 초대교회 7집사(Seven Deacons)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Stephen), 빌립(Philip,), 브로고로(Prochorus), 니가노르(Nicanor), 디몬(Timon), 바메나(Parmenas)와 안디옥 사람 니골라(Nicolas) 등 일곱 사람이다(행6:5, 6)
<ㅋ>
* 카인(Cain) 아담의 첫 아들로 동생 아벨을 살해했다. 인류 최초의 살인자이다(창4:1, 8).
<ㅎ>
* 하갈(Hagar)
아브라함의 첩이고 이스마엘의 어머니이다(창16:1-3, 15).
* 하나니(Hanani)
느헤미아의 친동생으로 예루살렘을 다스렸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느1:1-3).
* 하닷에셀(Hadadezer)
소바의 왕(삼하8:3-12; 10:16, 19; 왕상11:23; 대상18:3-11; 19:16, 19)으로 비카(Biqa)d에있는 도시국가 소바 뿐만이 아니라 상 유프라데스강의 서쪽지역과 암몬의 일부 지역을 지배했던 아람의 강력한 통치자였다(참조: 삼하10:6-11, 15-18; 8:7, 8; 10:19)
* 한나(Hannah)
여호와 앞에 간절한 기도로 사무엘을 나실 인으로 얻었다(삼상1:20).
* 허마(Hermes)
로마에 사는 한 성도이다. 바울이 로마서 에서 문안한 사람이다(롬16:14).
* 허메(Hermas)
로마에 사는 한 성도이다. 바울이 로마서 에서 문안한 사람이다. (롬16:14).
* 허모게네(Hermogenes)
배교자로서 에베소 교회에서 바울을 대적한 무리의 괴수로 보인다(딤후1:15).
* 헤만(Heman)
솔로몬 때 지혜자 중에서 뛰어난 지혜자로 알려졌다(왕상4:31). 시편 88편에서는 에스라인으로 불렸고, 사무엘의 손자이다. 다윗 시대에 성전에서 노래하는 지도자이다. 놋 제금을 잘 친 것으로 기록된다. 그한 자손으로 레위 인이다(대상6:33, 15:19).
* 헷 족속(Heth)
일찍이 철기문명을 갖고 아브라함 당시에 가나안에 막강한 힘으로 지배했으나 이집트에 의해 북방으로 밀려났다가 700년경 B.C. 멸망한 족속이다(창23:3).
* 헤로디온(Herodion)
“영웅적인” 이란 뜻으로 바울의 친척이고 로마서에서 바울이 문안을 한 사람이다(롬16:11).
* 호리사람(Horites)
호리 족속은 창세기 14:6, 36:20, 신명기 2:12에 언급된 백성으로 가나안의 세일 산 주변 지역(창36:2,5)에 거주한 사람들이다. 에서의 후손들이 쫓아내고 그 땅을 차지 했다(신2:22).
* 호세아(Hosea)
하나님의 명령으로 이스라엘의 영적 음란을 설명하기 위해 매춘부 고멜과 결혼한 이스라엘의 선지자이다(호1:2).
* 후메내오(Hymenaeus)
에베소교회의 이단 영지주의자 대표로 교회를 소란하게하고 성도를 유혹한 자이다. 바울이 디모데에게 경계를 촉구한 사람이다(딤후 2:17).
* 히스기야(Hezekiah)
남조 유다 왕국의 제13대 왕으로 아시리아의 침공에서 벗어나도록 하나님이 보호해 주셨다(왕하 19장).
* 헤롯 대왕(Herod the Great)
로마가 임명한 유대의 왕(37 B.C.-4 B.C.), 스룹바벨 성전을 재건축했다. 이 성전이 예수님 당시 예루살렘 성전이다. 베들레헴에서 영아를 살해한 사람이다(마2장).
* 헤롯 안티파스(Herod Antipas)
헤롯 대왕의 아들로 갈릴리지방 왕(6 A.D.-39 A.D.)이었다. 세례 요한을 죽였고 후에 고난 주간에 예수를 힐문(詰問)했다(마14:10, 11; 눅23:10, 11).
* 히브리 사람(Hebrews) (히)
에벨(창10:21) 혹은 아브라함의 이주, (히) 아바르(건너다)에서 유래한 것 같다. 이는 이방인들이 히브리라 불렀으며(창39:14; 출1:16), 자신들도 이 명칭을 사용하였다. 이 명칭은 에벨의 후손 즉 아브라함계, 나홀계, 롯계의 모든 족속을 지칭하기도 한다. 그러나 신약에서는 헬라 문화에 영향을 받지 않은 유대인(행6:1)을 지칭하며 이방인과 구별하는 용어로 사용했다(고후11:22).
2024년 9월 28일(토)
Ⓒ 2024 J. K.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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