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복음서가 말하는 예수 (010)
The Panorama of Gospels
가. 예수님 탄생과 사역의 준비
(001-026)
010. 예수님의 족보
성경: 마1:1-17; 눅3:23-38
장소: 갈대아 우르, 하란, 이집트, 가나안 땅
때: 2100 B.C. ∼ 7, 6 ? B.C.
등장인물: 예수님의 조상들
중요 메시지: 구약의 예언과 같이 예수님은 다윗의 혈통에서 나심을 확증한다.
[종합 요의]
예수님의 족보는 마태와 누가가 다루고 있으나 마태는 예수님의 족보를 앞에 다루어 예수님 탄생 전에 예수님을 구약의 성취로서 다윗의 혈통을 이어 오심을 강조한다. 반면 누가는 예수님의 사역을 중심으로 다루어 세례 요한의 사역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예수님의 사역으로 이어짐을 다루게 된다. 그리고 예수님의 탄생을 다루어 자연스럽게 사역을 중심으로 전계해 나간다.
족보는 한 사람의 정체성과 관계가 있다. 그가 누구이며 어떤 조상의 후예인가를 다루어 그의 존재감에 크게 영향을 줄 것이다. 마태와 누가는 서로 다른 방법을 택한다. 마태는 위로부터 아래로 내려오는 방법(top down)이며 아브라함부터 시작해서 다윗과 솔로몬을 거처 예수까지 연결한다. 이는 다분히 구약의 성취와 다윗의 혈통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누가는 예수로부터 시작해서 위로 올라가는 방식(bottom up)을 취한다. 그래서 아담까지 이르게 된다. 이는 예수님을 중심으로 구원사역이 이루어짐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창조 전에 계셨던 예수님은 아담까지도 아우른다는 의미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마태는 아브라함에서 다윗까지 14대, 다윗에서 바빌로니아로 잡혀갈 때까지 14대, 바빌로니아 포로 후부터 예수 그리스도까지 14대이다. 신약에서 예수의 족보를 다룬 곳은 마태복음 마1:1-17과 누가복음 3:23-28 두 곳이다. 마태는 다윗 왕통을 중심으로 다루었고 아브라함으로부터 하향식으로 다루었다.
누가복음에서 다룬 내용과 다른 점이 많으나 구약과 신약에서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후손을 아들이라 표현한 곳이 많고 조상을 아버지라 표현한 곳도 많다. 깊이 고려해서 읽어야 한다. 다만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정통성을 다윗의 왕통에서 찾고 있으며 메시아가 다윗의 싹에서 나온다는 많은 예언을 이루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수 천 년이 흐르는 동안에 족보의 불확실성이 있다는 점을 참작해야 한다.
마태가 다룬 예수님의 족보는 다음과 같다.
1)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 (마1:1-6)
아브라함(1, Abraham)→이삭(2, Isaac)→야곱(3, Jacob)→유다(Judas)와 그의 형제(4)→
베레스(Phares)와 세라(5, Zara)→베레스에게서 헤스론(6, Esrom)→람(7, Aram)→
아미나답(8, Aminadab)→나손(9, Naasson)→살몬(10, Salmon)→라합에게서
보아스(11, Booz)→룻에게서 오벳(12, Obed)→이새(13, Jesse;)→다윗 왕(14, David)→
2) 다윗부터 바빌로니아로 옮겨갈 때까지 열네 대 (마1:6-11)
다윗 왕(1, David)→솔로몬(2, Solomon)→르호보암(3, Roboam)→아비야(4, Abia)→
아사(5, Asa)→여호사밧(6, Josaphat)→요람(7, Joram)→웃시야(8, Ozias)→요담(9, Joatham)→
아하스(10,Achaz)→히스기야(11, Ezekias)→므낫세(12, Manasses)→아몬(13, Amon)→
요시야(14, Josias)→바빌로니아로 옮겨갈 때에 여고냐와 그의 형제(14, Jechonias
and his brothers)→
3) 바벨빌로니아로 옮긴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 (마1:11-16)
바빌로니아로 옮긴 후에 여고냐(1, Jechonias)→스알디엘(2, Salathiel)→
스룹바벨(3, Zorobabel)→아비훗(4, Abiud)→엘리아김(5, Eliakim)→아소르(6, Azor;)→
사독(7, Sadoc)→아킴(8, Achim)→엘리웃(9, Eliud)→엘르아살(10, Eleazar)→
맛단(11, Matthan)→야곱(12, Jacob)→마리아의 남편 요셉(13, Joseph)→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14, Jesus, Christ)
누가가 다룬 예수님의 족보는 다음과 같다.
누가복음에 기록을 정리하면 아담으로부터 예수까지 76대가 되고 아브라함으로부터 예수까지는 56대가 된다, 마태복음과는 맞지 않는다. 수천 년의 역사과정에서 기록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큰 흐름만 보면 좋겠다. 누가에 기록된 족보 계열은 다음과 같다.
(눅3:23) 예수(76 Jesus) ←요셉(75 Joseph) ←헬리(74 Heli)
(눅3:24) ←맛닷(73 Matthat)←레위(72 Levi) ←멜기(71 Melki) ←얀나(70 Jannai) ←요셉(69 Joseph)
(눅3:25) ←맛다디아(68 Mattathias) ←아모스(67 Amos) ←나훔(66 Nahum) ←에슬리(65 Esli) ←낙개(64 Naggai)
(눅3:26) ←마앗(63 Maath) ←맛다디아(62 Mattathias) ←서머인(61 Semein) ←요섹(60 Josech) ←요다(59 Joda)
(눅3:27) ←요아난(58 Joanan) ←레사(57 Rhesa) ←스룹바벨(56 Zerubbabel) ←스알디엘(55 Shealtiel) ←네리(54 Neri)
(눅3:28) ←멜기(53 Melki) ←앗디(52 Addi) ←고삼(51 Cosam) ←엘마담(50 Elmadam) ←에르(49 Er)
(눅3:29) ←예수(48 Joshua) ←엘리에서(47 Eliezer) ←요림(46 Jorim) ←맛닷(45Matthat) ←레위(44 Levi)
(눅3:30) ←시므온(43 Simeon) ←유다(42 Judah) ←요셉(41 Joseph) ←요남(40 Jonam) ←엘리아김(39 Eliakim)
(눅3:31) ←멜레아(38 Melea) ←멘나(37 Menna) ←맛다다(36 Mattatha) ←나단(35 Nathan) ←다윗(34 David)
(눅3:32) ←이새(33 Jesse) ←오벳(32 Obed) ←보아스(31 Boaz) ←살몬(30 Salmon) ←나손(29 Nahshon)
(눅3:33) ←아미나답(28 Amminadab) ←아니(27 Aram) ←헤스론(26 Hezron) ←베레스(25 Perez) ←유다(24 Judah)
(눅3:34) ←야곱(23 Jacob) ←이삭(22 Isaac) ←아브라함(21 Abraham) ←데라(20 Terah) ←나홀(19 Nahor)
(눅3:35) ←스룩(18 Serug) ←르우(17 Reu) ←벨렉(16 Peleg) ←헤버(15 Eber) ←살라(14 Shelah)
(눅3:36) ←가이난(13 Cainan) ←아박삿(12 Arphaxad) ←셈(11 Shem) ←노아(10 Noah) ←레멕(9 Lamech)
(눅3:37) ←므두셀라(8 Methuselah) ←에녹(7 Enoch) ←야렛(6 Jared) ←마할랄렐(5 Mahalalel) ←가이난(4 Kenan)
(눅3:38) ←에노스(3 Enosh) ←셋(2 Seth) ←아담(1 Adam) ←하나님(God)
1-1.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 (마1:1-17)
1)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 (마1:1-6)
<성경 본문>
1: 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1: 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1: 3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1: 4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1: 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2) 다윗부터 바빌로니아로 옮겨갈 때까지 열네 대 (마1:6-11)
<성경 본문>
1: 6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1: 7 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
1: 8 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
1: 9 웃시야는 요담을 낳고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 아하스는 히스기야를 낳고
1:10 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
3) 바벨빌로니아로 옮긴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 (마1:11-16)
<성경 본문>
1:11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들을 낳 으니라.
1:12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1:13 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
1:14 아소르는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킴을 낳고 아킴은 엘리웃을 낳고
1:15 엘리웃은 엘르아살을 낳고 엘르아살은 맛단을 낳고 맛단은 야곱을 낳고
1: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1:17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까지 열네 대요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더라.
2-1.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 (눅3:23-38)
<성경 본문>
3:23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하실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사람들이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요셉의 위는 헬리요
3:24 그 위는 맛닷이요 그 위는 레위요 그 위는 멜기요 그 위는 얀나요 그 위는 요셉이요
3:25 그 위는 맛다디아요 그 위는 아모스요 그 위는 나훔이요
그 위는 에슬리요 그 위는 낙개요
3:26 그 위는 마앗이요 그 위는 맛다디아요 그 위는 서머인이요
그 위는 요섹이요 그 위는 요다요
3:27 그 위는 요아난이요 그 위는 레사요 그 위는 스룹바벨이요
그 위는 스알디엘이요 그 위는 네리요
3:28 그 위는 멜기요 그 위는 앗디요 그 위는 고삼이요
그 위는 엘마담이요 그 위는 에르요
3:29 그 위는 예수요 그 위는 엘리에서요 그 위는 요림이요
그 위는 맛닷이요 그 위는 레위요
3:30 그 위는 시므온이요 그 위는 유다요 그 위는 요셉이요
그 위는 요남이요 그 위는 엘리아김이요
3:31 그 위는 멜레아요 그 위는 멘나요 그 위는 맛다다요
그 위는 나단이요 그 위는 다윗이요
3:32 그 위는 이새요 그 위는 오벳이요 그 위는 보아스요
그 위는 살몬이요 그 위는 나손이요
3:33 그 위는 아미나답이요 그 위는 아니요 그 위는 헤스론이요
그 위는 베레스요 그 위는 유다요
3:34 그 위는 야곱이요 그 위는 이삭이요 그 위는 아브라함이요
그 위는 데라요 그 위는 나홀이요
3:35 그 위는 스룩이요 그 위는 르우요 그 위는 벨렉이요 그 위는 헤버요 그 위는 살라요
3:36 그 위는 가이난이요 그 위는 아박삿이요 그 위는 셈이요
그 위는 노아요 그 위는 레멕이요
3:37 그 위는 므두셀라요 그 위는 에녹이요
그 위는 야렛이요 그 위는 마할랄렐이요 그 위는 가이난이요
3:38 그 위는 에노스요 그 위는 셋이요 그 위는 아담이요 그 위는 하나님이시니라.
2025년 3월 18일(화)
ⓒ 2025 J. K. Kim
여기 사용한 『성경전서 개역 개정판』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대한성서공회 소유이며 재단법인 대한성서공회의 허락을 받고 사용하였음
'복음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복음서가 말하는 예수 (012) (0) | 2025.03.27 |
---|---|
4 복음서가 말하는 예수 (011) (0) | 2025.03.26 |
4 복음서가 말하는 예수 (009) (0) | 2025.03.16 |
4 복음서가 말하는 예수 (008) (1) | 2025.03.10 |
4 복음서가 말하는 예수 (007) (2) | 2025.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