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상(斷 想)

[단상(斷想)] 말(言)의 예술(藝術)

profkim 2022. 1. 24. 19:12

 

 

 

 

아름다운 바다, 나무, 백사장 그 모두는 창조주께서 말씀으로 만드셨지요, 걸작품이지요!

 

 

 

                       말로 만드는 예술 작품

 

 

 

 

 

  아로새긴 은쟁반에 금 사과솔로몬이 지혜 자의 말을 표현한 표상(表象) ()이다. 우리는 수없이 많은 말을 하며 산다. 그 많은 말 가운데 금 사과에 해당하는 말이 얼마나 될까? 말은 자기에게 하는 독백이 있고 타자와 대화도 있다. 말은 타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자기 자신에게도 말할 수 없이 큰 영향을 미친다. 말은 예언적 힘을 가지고 있어서 앞으로 될 일을 나타내고 미래를 형상화(形象化)하는 힘을 가진다.

 

  말은 사고의 표현수단이다. 사고는 주체적 자기 가치관에서 나오므로 말하는 사람의 사고의 틀을 잘 표현한다고 본다. 그래서 말은 그 사람의 인품을 나타내는 것이며 어떤 생각을 하며 사는지를 나타낸다. 말을 잘하려 하기보다는 먼저 내면세계의 정신적 가치가 잘 정립되어야 금 사과 같은 말을 할 것이다.

 

  말은 타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또 자기 자신에게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자라나는 세대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말을 통해서 자라나는 세대는 자기를 만들어간다. 말은 예술 작품을 만든다.” 백과사전에서 예술을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창조하는 일에 목적을 둔 활동이라고 한다. 말을 통해서 한 사람이 아름다움을 지니고 독특한 자기를 개발한다면 이는 예술 작품이다. 오늘 우리가 알고 있는 예술의 분야에서 작품 활동을 하는 것, 그 이상의 예술 작품이 될 것이다.

 

이 그림 가운데 물과 나무 그리고 돌 어느 것이 위대한가요, 이들은 어울려 전체 조화를 이루겠지요.

  사람은 자연이다. 공산품이 아니다. 창조주의 창조원리는 조화(cosmos)이다. 조화는 어디서 오는가? 모두가 다른(difference) 데서 온다. 그런데 다르므로 차별대우한 것이 산업사회이다. 산업사회가 지향했던 획일(uniform)은 혼란만 가져왔다. 오늘 정보사회에서 모든 사람은 다르다는 것을 전제한다. 그래야 모두가 어우러져 조화를 이룬다. 조화가 있어야 아름다운 사회가 된다. 그래서 개인이 독특(unique)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모두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되어야 한다.

 

  산업사회에서 사회를 모집단(母集團)으로 하여 상대적 위치를 개인에게 부여함으로 사람 사이를 비교하는 일을 주로 하였다. 그 결과 이유 없이 열등의식을 갖고, 우월의식을 갖게 되었다. 신이 만든 자연스러운 세계에 인간이 개입하여서 우열(優劣), 좋다 나쁘다(好惡) 등의 상대적 개념을 만들었다. 사람은 비교의 대상이 아니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고 자유의지를 갖고 자유롭게 행동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자기 세계가 있고 자기로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차별의식이 없이 모든 사람을 최고의 걸작품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말은 사람을 작품으로 만들어가는데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말을 하는 사람이 중요하다. 말을 하는 사람이 믿음의 눈을 가지고 말을 한다면 긍정적 말을 하게 된다. 긍정적 말은 사람에게 용기를 주고 할 수 있다.”라는 확신을 심는다. 그래서 자라나는 세대가 자신감을 느끼게 된다. 학업이나 일이 두려울 때도 있다. 이런 사람은 자기에 대한 믿음이 없기 때문이다. 아무 일도 할 수 없는 사람이 된다. 무기력해지고 무능력자가 된다. 이런 사람에게 긍정적 말은 다시 일으켜 세우는 힘을 갖는다.

 

  말 한마디가 인생을 바꿀 수도 있다. 교사나 부모의 말은 큰 영향력을 갖게 된다. 믿어주고 용기를 주는 말은 어떤 학습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너는 잘할 수 있어.”, “너는 항상 믿음이 가등 간단한 말 한마디가 용기를 주고, 변화를 일으키고, 새로운 세계가 열리는 힘을 갖는다.

 

  자식의 어떤 결정(決定)이라도 믿어주는 부모가 좋은 부모이다. 그 믿음이 그들로 맘껏 날개 펴고 날을 수 있게 만들기 때문이다. 믿음의 사람은 누구에게나 항상 긍정적 말을 아끼지 않아서 그들을 빛나는 보석으로 만들어 갈 것이다.

 

산봉우리와 계곡 그리고 물은 자연이지요, 그 자리에 있어서 아름답습니다.

  사람이 모두 다르다. 어떤 사람이라도 장점이 있다. 또 그가 아주 잘하는 영역이 있다. 그것을 발견하고 강화해야 한다. 사람이 자신이 잘하는 것은 대체로 즐기게 된다. 이런 일의 결정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말로 힘을 주고 긍정적 말을 해 줌으로 그 능력이 꽃피게 된다. 모든 사람이 가장 잘하는 것을 잘 기르면 그 사회는 가장 능력 있는 사회가 된다. 그 사회는 걸작품이 된다. 이는 아름답고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는 힘을 갖는 위대한 예술 작품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자유는 인류사회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왔다.

 

  전체주의 사회가 쇠퇴한 이유는 국민의 능력을 약화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일을 왜 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사람들이다. 자기 인생이 없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경제가 무너진 것이다. 지시나 강요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입증한다.

 

  말을 하는 사람이 사랑의 눈을 가졌다면 그가 하는 말은 타자의 생명력을 길러준다. 비타민과 같은 활력이 있다. 사랑의 말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몇 배나 증가시키고, 없던 힘도 솟아나게 한다. 사랑의 말을 들으면 사람의 눈빛이 달라지고, 얼굴에 생기가 돌게 된다. 이런 힘을 가진 말을 제대로 쓰지 못한다면 귀한 자원을 낭비하는 것이다. 말은 그 자체가 예술적 가치를 갖고 있으면서 타자를 아름답고 창의적인 존재로 만들어가는 도구이다.

 

  이런 원리는 자신에게도 적용된다. 자기 자신에게 긍정적 말을 계속하면 자신감(自信感)이 생기고 사랑하는 말을 하면 자기를 사랑(自愛)하게 된다. 자기를 만들어가는 기초이다. 자기 사랑은 자신감에서 생긴다. 자기를 비하하는 말은 자신을 죽이는 독소이다. 자신을 걸작품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자기 자신인 것이다.

 

  아침에 눈을 뜨면서 밝고 희망적 말을 하여 저기를 강화하면 좋다. 궁지에 빠졌을 때 말로 자기 강화하면 내가 지고 있는 짐의 무게가 아주 가벼워진다. 계속 자신을 사랑하며 긍정적인 말로 자기 강화를 하면 구덩이에서 나올 수 있으며 어둡고 긴 터널을 빠져나올 수 있다. 이것이 따뜻한 사랑의 말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우리와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그들이 걸작품으로 만들어져 가도록 말의 기술이 필요하다. 그러나 먼저 말하는 사람의 사람을 보는 눈이 중요하다. 긍정적 말을 할 수 있고 사랑의 말을 할 수 있을 때 말을 듣는 사람이 아름답고 창의적인 예술 작품으로 태어난다. 우리의 말을 통해서 우리 가족, 제자, 동료와 이웃이 어떤 작품으로 태어나는가를 결정하게 된다.

 

  사람의 말은 말하는 사람의 가치관, 삶의 자세, 그가 추구하려는 이상 등이 잘 표출된다. 말은 우리 삶에 변화를 일으키는데 아주 중요하다. 우리들의 삶에서 말을 통해서 드리는 산 제사가 하나님에게 드리는 영적 예배이다.

 

 

2022124()

2022 J. K.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