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공생애 일정
앞으로 전개될 복음의 파노라마에서 사용하는 연대에 대하여 나름대로의 기준 연대를 설정하여 내용을 기술하려 한다. 먼저 그에 관한 변을 제시하고 독자의 양해를 구하고자 한다. 예수님 연대를 게재하고 그 뒤에 예수님 공생애 기간의 일들을 게재한다.
나는 예수님 복음의 파노라마를 정리하면서 그 연대에 대해 혼란을 느꼈다. 많은 학자들의 기술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에게는 그런 것을 논증하려는 생각이 없었다. 나는 성경과 그 복음의 진수를 이해하는 자료로서 연대기를 알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자료를 참고하여 보다 보편적인 경향을 이해하려 하였다.
2,000년 전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1, 2년의 차이는 전문 학자들에게는 논쟁거리가 되겠지 만 우리 같이 성경독자에게는 큰 의미가 없을 것이다. BC(Before Christ)와 AD(anno Domini; “anno Domini nostri Iesu(Jesu) Christi")를 사용하는 우리는 우리의 연대사용이 예수님 탄생 전후를 나누어 기원전, 기원후로 사용한다는 점으로 충분 할 것이다. 그러나 AD와 BC 사이에 4년의 오차가 있다고 한다.
이 4년의 오차가 생기게 된 것은 526 A.D. 에 황제 유스틴(Justin)이 수도사 '엑시우스'(Dionysius Exiguus)에게 로마 연대(the Julian and Gregorian calendars)를 기독교 연대로 바꾸도록 명령하였을 때 실수로 749 B.C.를 753 B.C. 로 계산해 4년이 늦어지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후에 이 사실을 알게 되었지만 연대 바꾸는 일이 너무 방대하므로 그냥 사용하기로 하였다고 한다.
또 한 가지 문제는 예수님 탄생 연도인데 이와 같은 이유라면 예수님은 4 B.C. 에 탄생 하셨어야한다. 그러나 예수님 탄생 당시의 사정을 보면 헤롯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헤롯 대왕의 영아 살해 사건과 그의 죽은 연도이다. 헤롯의 죽은 연대를 4 B.C. 보는 학자가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탄생 연도는 그 이전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기술하는 사람에 따라서 7 B.C. -4 B.C. 등으로 상당히 다양하다. 이런 문제는 전문 연구 학자에게 맡기고 이 원고에서는 예수님 공생애 시작을 27 A.D. 로 설정하여 연도의 통일을 기하고자 한다.
예수님의 복음 사역에 이 연도 문제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공간과 시간에 있어서 전후 맥락을 이어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수님 공생애와 준비 과정의 3년 내지 4년여의 기간 중 언제 있었던 일인가를 가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연대는 예수님이 사역하신 지역과 연관되며 고난당하신 공생애 중 제4 유월절을 포함해서 4번의 유월절 지키심과 깊은 관련이 있다.
예수님의 연대기
(6 B.C.-30 A.D.)
예수님 탄생과 사역을 로마라는 제국이 지배하고 있는 가나안땅의 종교, 정치 사회적 배경과 연관지워 가늠해 보는 것은 우리가 성경을 이해해 가는 과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참조하기 바란다.
37 B.C.-4 B.C. 유대 왕 헤롯 대왕(로마제국이 임명한 봉신)의 치세
27 B.C.-395 A.D. 로마가 제정(帝政) 로마로 존속하는 시기이다.
27 B.C.-14 A.D. 로마 초대황제 황제 아우구스투스(Octavian Augustus Caesar)의 치세이다.
8 B.C. 세례 요한 출생 예고(눅1:5-25)
7 B.C. 예수 출생 예고(눅1:26-38)
6 B.C. 예수님 탄생과 준비(마1:1-4:11; 막1:1-13; 눅1:1-4:13; 요1;1-2:12)
* 예수님 탄생 연도는 기원전 4 B.C. 설과 6년 설이 있고 자료마다 다르게 진술한다.
헤롯 대왕의 죽음이 4 B.C.인 것으로 미루어보아 그 이전일 것이다.
4 B.C.-39 A.D. 헤롯 안티파스(Antipas; 안디바) 갈릴리와 베레아 지방의 왕
4 B.C.-6 A.D. 헤롯 아켈라오 유대와 사마리아 지방의 왕으로 10년간 다스렸다.
6 A.D. 예수 예루살렘 성전 방문하시고 율법사와 담론하시다(눅2:41-52).
6 A.D.-15 A.D. 대제사장에 안나스(Annas)의 시기이다.
14 A.D.-37 A.D. 로마 제2대 황제 티베리우스(Tiberius Caesar)의 치세이다.
18 A.D.-36 A.D. 대제사장에 가야바(Caiaphas)의 시기이다.
26 A.D.-36 A.D. 로마의 유대 총독 폰티우스 필라테(Pontius Pilate; 빌라도)의 시기이다.
26 A.D. 1. 세례 요한의 사역(마3:10-12; 막1:1-8; 눅3:1-18; 요1:19-28)이 시작된다.
2. 예수님 세례 받으심(마3:13-17; 막1:9-11; 눅3:21-23; 요1:29-34), 세례 받으신 곳은
여리고 건너편 모압 평지 쪽 요단강 즉 사해 북쪽의 요단강으로 추정한다.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
(27 A.D. - 30 A.D.)
사역의 준비: 세례 요한의 사역 (26 A.D.)으로부터 첫 번째 유월절 (27 A.D.)까지
* 세례 요한의 사역(마3:1-12; 막1:1-8; 눅3:1-18; 요1:19-28)이 시작된다.
* 예수님 세례 받으심(마3:13-17; 막1:9-11; 눅3:21-23; 요1:29-34)
세례 받으신 곳은 여리고 건너편 모압 평지 쪽 요단강 즉 사해 북쪽의 요단강으로 추정한다.
* 예수님 광야에서 40일간 금식기도하시고 마귀 시험을 받으심(마4:1-11; 막 1:12, 13; 눅4:1-13)
* 세례 요한이 예수님을 증거 함 (요1:29-34)
* 첫 번째 유월절 전까지 갈릴리와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사역하셨다.
* 예수님의 첫 5명 또는 6명의 제자 부르셨다(요1:35-51)
안드레→베드로, 요한→야고보(?), 빌립→나다나엘
* 갈릴리 가나에서 첫 이적을 행하셨다(요2:1-12). 물로 포도주를 만드셨다.
첫째 유월절(27 A.D.)에서 둘째 유월절(28 A.D.)까지
*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약 8개월 사역하셨다(마4:12; 막1:14; 눅3:19-20; 요2:13-4:3).
* 첫 유월절에 예루살렘 성전을 청결하셨다(요2:13-23)
* 니고데모와 담론 하셨다(요3:1-21)
* 예수님의 재자들이 요단강에서 세례를 베풀었다(요3:22-36)
* 헤롯 안티파스가 세례 요한을 구금(마4:12, 17; 막1:14, 15)
* 예수님 예루살렘을 떠나 갈릴리로 가심(마4:12; 막1:14; 요4:1-3)
* 사마리아를 경유하시며 수가에서 여인을 만나심(요4:1-42)
* 예수님의 4 제자 갈릴리해변에서 다시 부르셨다(마4:18-22; 마1:16-20; 눅5:1-11).
베드로와 그 형제 안드레,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이다.
* 갈릴리에서 가르치심(마4:13-17; 막1:15; 눅4:14, 15; 요4:43-45)
* 베드로의 장모 등 고치심 (마8:14-17; 막1:29-34; 눅4:38-41)
* 예수님 갈릴리 전역에서 가르치심 (마4:23-25; 막1:35-39; 눅4:42-44)
* 나병 환자를 고치심 (마8:1-4; 막1:40-45; 눅5:12-16)
* 예수님이 가나에서 두 번째 이적으로 관리의 아들을 고치신다(4:46-54).
* 가버나움에서 마태를 제자로 부르셨다(마9:9-13; 막2:13-17; 눅5:27-32)
* 나사렛에서 첫 번째 배척이 있었다(눅4:16-30)
* 안식일 논쟁 (마12:1-8; 막2:23-28; 눅6:1-5)
* 안식일에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심 (마12:9-14; 막3:1-6; 눅6:6-11)
* 예수님 두 번째 유월절에 잠시 예루살렘을 방문하심(요5:1-47)
둘째 유월절(28 A.D.)에서 셋째 유월절(29 A.D.)까지
* 예수님 12제자를 세우심 (마10:1-4; 막3:13-19; 눅6:12-16)
* 산상 설교를 하심(마5:1-7:29)
* 갈릴리에서 많은 이적을 행하시고 비유로 가르치심
* 백부장의 믿음과 그 하인을 치유 하셨다. (마8:5-13; 눅7:1-10)
* 관리의 아들을 고치셨다. (요4:46-54)
* 나인성 과부의 죽은 아들을 살리셨다. (눅7:11-17)
* 열두 제자를 파송하심 (마10:5-15; 막6:6b-13; 눅9:1-6)
* 게네사렛(갈릴리) 바다에서 풍랑을 잠잠케 하셨다.(마8:23-27; 막4:35-41; 눅8:22-25)
* 귀신들린 두 사람을 치유하심 (마8:28-34; 막5:1-20; 눅8:26-39)
* 야이로의 죽은 딸 살리시고 혈루병 여인 치유 (마9:18-26; 막5:21-43; 눅8:40-56)
* 맹인과 농아(聾啞)인을 치유하심 (마9:27-34)
* 나사렛에서 배척당하심 (마13:53-58; 막6:1-6a; 눅4:16-30)
* 열두 제자를 파송하심 (마10:1-15; 막6:6b-13; 눅9:1-6)
* 헤롯 안티파스가 세례 요한을 죽임 (마14:3-12; 막6:17-29)
* 오병이어로 5,000명을 먹이셨다. (마14:13-21; 막6:30-44; 눅9:10-17; 요6:1-15)
* 예수님이 물 위로 걸어오셨다. (마14:22-33; 막6:53-56; 요6:16-21)
* 많은 제자가 예수님을 떠나다. (요6:60-71)
셋째 유월절(29 A.D.)에서 고난/부활/승천하시기(30 A.D.)까지
* 이방 두로와 시돈 지역에서 여인의 귀신들린 딸을 고치심 (마15:21-28; 막7:24-30)
* 예수님 이방 데가볼리에서 많은 사람을 고치심 (마15:29-31; 막7:31-37)
* 데가볼리에서 칠병이어로 4천명을 먹이심 (마15:32-39; 막8:1-10)
* 카이사라 빌립보에서 베드로의 신앙고백 (마16:13-20; 막8:27-30; 눅9:18-21)
*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예언 1 (마16:21-28; 막8:31-9:1; 눅9:22-27)
* 예수님 산에서 영광중에 변화하심 (마17:1-13; 막9:2-13; 눅9:28-36)
*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예언 2 (마17:22, 23; 막9:30-32; 눅9:43b-45)
* 예수님 유다지방으로 향해 가심 (마19:1, 2; 막10:1; 눅9:51)
* 종교지도자들이 예수님을 잡으려함 (요7:32-53)
* 간음한 여인을 용서하심 (요8:1-11)
* 예수님 70(72) 문도를 파견하셨다. (눅10:1-16)
*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예언 3 (마20:17-19; 막10:32-34; 눅18:31-34)
* 예수님 두 맹인을 고치심 (마20:29-34; 막10:46-52; 눅18:35-43)
* 삭개오의 집에 구원을 주심 (눅19:1-10)
* 예수님 나사로를 살리심 (요11:38-44)
* 마리아가 예수께 향유를 부음 (마6:6-13; 막14:3-9; 요12:1-11)
* 나귀새끼를 타시고 예루살렘 입성 (마21:1-11; 막11:1-11; 눅19:28-40; 요12:12-19)
* 성전 청결을 하셨다. (마1:12-17; 막11:15-19; 눅19:45-48)
* 제자들과 유월절 만찬을 가지심 (마26:17-19; 막14:12-16; 눅22:7-13)
* 예수님 십자가에서 돌아가심 (마27:45-56; 막15:33-41; 눅23:44-49; 요19:28-37)
* 예수님 무덤에서 살아나심 (마28:1-8; 막16:1-8; 눅24:1-11; 요20:1, 2)
* 예수님 7제자에게 나타내심 (요21:1-14)
* 예수님 지시하신 산에서 11제자에게 마지막 명령을 하심 (마28:16-20; 막16:15-18)
* 예수님 승천하심 (막16:19, 20; 눅24:5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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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s
Brisco, Thomas V.(1998). A Complete Guide to the Expansive Geography of Biblical History. Nashville, Te. pp.: 207, 210
NLT(2004). Chronological Life Application Study Bible. Carol Stream, Illinois: Tyndale House Publishers, Inc. pp. 1260-1269
Wong, Alan S. L.(2014). A Chronology of the Life of Christ: A Harmony of the Four Gospels with Mind Maps. Alan’s Gleaning
Zondervan(2013). The Life of Jesus: A Chronological Study. Harper Collins Christian Publishing
ⓒ 2020 by J. K.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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