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 미국건국과 에이킨 성경
에이킨(Robert Aiken 1735–1802) 이란 사람이 있다. 그는 스코틀랜드에서 출생하고 1769년에 미국 필라델피아(Philadelphia)에 이민해 온 장로교 신자였다. 에이킨은 출판업자였고 미국 독립운동사에서 이름을 남긴 사람이다. 에이킨은 미국 최초로 완벽한 영어 성경을 간행한 사람으로 1782년 미국 대륙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아서 이 성경이 혁명의 성경(Bible of the Revolution)이란 이름을 얻었다.
미국이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싸우던 시절에 에이킨 성경(Robert Aitken Bible)이 간행되었다. 미국의 독립전쟁은 1775년부터 1783년까지이고 에이킨 성경이 개발된 때는 1777년에서 1782년 사이이다. 미국 대륙회의에서 독립 선언을 한때는 1776년 7월 4일이니 에이킨은 그다음 해인 1777년에 첫 번째 신약성경을 간행하였다.
에이킨 성경은 미국이 전쟁으로 영국에서 성경을 수입할 수 없게 되었고 미국은 미국 풍토에 알맞은 영어 성경 번역을 요구했었다. 에이킨은 King James Bible을 좀 더 미국에 알맞은 영어로 출판하여 미국 초기에 미국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에이킨의 성경을 혁명의 성경이라고 한다. 이는 영국으로부터 정치적 독립을 쟁취하는 동안에 문화적 종교적 독립을 쟁취하는 역할을 했다고 보인다. 더불어 미국 인쇄업의 촉매제 구실을 했다고 볼 수도 있다.
에이킨(Robert Aitken)은 킹제임스성경(King James Version)의 첫 번째 미국판을 발행했다. 1781년 신약성경과 1782년 K.J.V. 구약성경이 완성되자 그는 연방 의회에 청원하여 에이킨 성경 제본에 추가한 공식 승인을 받아 식민지 주민들에게 미국판 성경을 구매하도록 하였다. 미국 대륙회의는 이 성서를 미합중국 주민들에게 추천하였고, 출판하고 보급할 권한을 에이킨에게 부여하였다. 그 결과, 에이킨 성경은 "혁명의 성경"이라고 불리게 된다.
에이킨은 1777년부터 1781년 사이에 성경 신구약을 4권으로 나누어 발행했던 것 같다. 당시 인쇄술의 열악함과 책값을 낮추려는 의도와 책의 부피를 줄이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 같다. 어찌 되었든 그는 미국 독립을 확정하는 1783년 파리협정이 있기 전에 미국 최초의 완벽한 영어 성경을 간행하여 미국적 영어에 의한 성경을 출판한 것이다. 이것은 미국이 문화적으로 독립하는 것을 뜻하며, 종교적으로도 영국에서 독립한다는 의미가 있게 하였다.
언어는 인간의 사고를 결정한다고 한다. 미국이 진정한 독립을 하는 길은 미국적 영어를 정립해야 한다는 뜻이다. 독일의 피히테(Johann Gottlieb Fichte, 1762-1814)가 “독일국민에게 고함”(독 Reden an die deutsche Nation, 영 Addresses to the German Nation)을 강연할 때 그는 “누가 게르만족인가”를 묻고 순수한 게르만인을 언어의 순수성에서 찾았다.
영국에는 1928 초판이 발행된 옥스퍼드 영어사전(Oxford English Dictionary)이 있어서 영국식 영어를 이루었고, 미국에는 1828년 웹스터 사전(Webster Dictionary) 초판이 발행되어서 미국적 영어를 성립시켰다고 보인다. 문화독립이 왜 중요한가? 문화는 정신세계를 지배하고 정신은 사람의 삶을 지배하기 때문이다. 미국인들은 초기부터 문화적 독립의 필요를 느끼고 이를 실현해 왔다고 보인다.
에이킨 성경의 역사적 의미를 본다면,
첫째, 에이킨 성경은 미국 최초의 영어 성경이라는 점에서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 이는 미국에서 성경이 대중적으로 확산하는 데 크게 이바지했으며, 미국인들의 종교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에이킨 성경은 영국 기독교회로부터 독립하는 것을 의미하며, 개인의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는 미국 사회의 기반을 다지는 일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에이킨의 성경은 성경이 소수의 특권층만이 접할 수 있는 책이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이는 미국 사회에서 성경 읽기와 연구를 장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 에이킨 성경은 미국 개신교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성경이 대중화되면서 개인의 신앙생활이 활성화되었고, 교회의 역할이 강조되었다.
둘째, 에이킨 성경은 미국 문화 형성의 중요한 역할을 했다. 에이킨의 성경은 미국인들의 가치관, 도덕관, 사회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미국 사회의 정체성(正體性)을 형성하는 데 이바지했다. 이 성경은 미국인들의 삶과 문화에 깊숙이 영향을 미쳐서 미국문화형성에 이바지하였다.
셋째, 에이킨의 성경은 미국 사회 통합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살던 미국 사회에서 공통의 가치와 신념을 공유하는 매개체 역할을 했다. 특히 학교 교육 과정의 주요한 부분이었고 이를 통해서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었다.
넷째, 에이킨 성경은 미국 사회 형성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매우 중요한 역사적 의미를 지닌다. 미국인들의 삶과 문화, 그리고 미국의 출판 산업 발전에도 이바지했으며, 이후 많은 출판물이 제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 영향력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져 가고 있다.
한편 미국 독립전쟁의 진행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미국 독립 전쟁은 1775년 4월 19일, 과다한 세금 문제로 미국 매사추세츠(Massachusetts)주에서 일어난 렉싱턴 전투(Battle of Lexington)는 미국 독립 전쟁의 시작이었다. 미국 민병대와 영국 정규군의 전투였다. 이후 1775년 6월 17일, 미국 매사추세츠주 찰스 타운(Charles Town) 에서 벌어진 벙커 힐 전투(Battle of Bunker Hill)는 미국 독립 전쟁 초기에 가장 치열한 전투였다고 한다.
1777년 10월 17일 새러토가 전투(Battle of Saratoga)에서 영국군이 대륙 군에 항복하게 되고 미국은 프랑스의 지원을 받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따라서 미국 민병대는 사기가 진작되고 독립군은 독립 의지를 더욱 불태우게 된다. 이 전투를 통해서 프랑스 혁명을 비롯한 전 세계적인 민주주의 운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미국독립전쟁은 1981년 버지니아 요크전투로 사실상 끝나게 된다. 영국군은 민병대(대륙군)에 항복하고 영국 군인들은 모두 포로로 대륙 군에 이양되어 전쟁의 종지부를 찍게 된다. 영국은 1783년 파리에서 협정을 체결하여 미국의 독립을 인정하게 된다.
미국건국의 의미와 에이킨의 성경의 의미를 보면,
미국 동부 13개 주는 1776년 7월 4일 대륙회의에서 독립선언서를 채택하게 된다. 이 독립선언서에는 미국 최초의 청교도 지도자 브래드퍼드(William Bradford, 1588∼1657)가 주역이 되어 배에서 내리기 전에 메이플라워호 계약(Mayflower Compact; 1620년 11월 11일 서명)을 체결했는데 이것이 독립선언서와 미국 헌정에 기초가 되었다고 한다.
미국건국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지금까지 지상에는 한 번도 없었던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탄생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모든 국민이 평등한 사회, 누구나 언론, 결사, 주거, 참정권을 갖는 사회, 이 모든 것은 청교도 정신 즉 성경에 의한 사랑의 정신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에이킨의 성경은 이런 건국 시기에 도덕성, 가치화, 참 자유의 사상을 보편화하는 데 이바지하였다. 지금처럼 성경이 보편화한 시대가 아니다. 성경값이 비싼 시대이고, 성경을 갖기 어려웠던 시대이다. 이런 때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성경을 보급할 수 있었던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자유민주주의는 소중한 가치이다. 우리는 너무 자유로운 세상에 살고 있어서 그 가치를 잘 모르고 있는 것 같다. 자유민주주의는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치이며, 생동력 넘치는 삶을 보장하고, 사회의 활력을 높이고, 생산성을 극대화하며, 모든 국민이 자유의지를 실현할 수 있는 가치이다. 에이킨이 미국 사회에 이바지한 바는 바로 이런 가치 구현의 매체인 성경을 보급했다는 점이다.
한 해를 보내면서, 또 우리 사회의 아노미 현상을 보면서, 우리 사회를 지배하는 사상이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벗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기독교는 이 사회에 참자유가 무엇인가를 교화(敎化)할 책임이 있고 사람의 삶을 가치화하도록 할 책무가 있다고 본다.
2024년 12월 27일(금)
ⓒ 2024 J. K. Kim
'단 상(斷 想)'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상(斷想)] 129. NPC: 미국장로교회 (8) | 2024.12.06 |
---|---|
[단상(斷想)] 128. 워싱턴 DC 성경 박물관 (10) | 2024.12.01 |
[단상(斷想)] 127. 역사의 현장에서 (2) | 2024.11.21 |
[단상(斷想)] 126. 미국 풍속도(風俗圖) (3) | 2024.10.27 |
[단상(斷想)] 125. 스노퀄미 폭포(瀑布) (6) | 2024.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