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 9

4 복음서가 말하는 예수 (007)

4 복음서가 말하는 예수 (007) The Panorama of Gospels 가. 예수님 탄생과 사역의 준비 (001-026) 007. 세례 요한 출생  성경: 눅1:57-66장소: 헤브론때: 7, 6 ? B.C. 등장인물: 사가랴, 엘리사벳, 세례 요한중요 메시지: 예수님 전에 보내주시겠다고 약속한 엘리야(말4:5) 즉 요한의 출생   [요의(要義)]    세례 요한이 탄생하고 8일 만에 할례를 행하러 성전에 올라가서 이름을 지을 때 요한이라 하였다. 요한의 이름을 자기 아버지의 이름과 같이 사가랴라고 하려 할 때 요한의 어머니 엘리사벳이 천사가 지시한 대로 요한이라 하겠다고 하였고 요한의 아버지 사가랴에게 아이의 이름을 물으니 말 못 하던 사가랴가 서판(書板)에 요한이라 써서 모두 놀랍고 두려워했다..

복음과 삶 2025.02.25

[성경 통독 가이드] 16. 에스라서 4장 요해

16. 에스라서 4장 요해 성경을 통독 하면서 몇 군데 맥락을 이해 할 수 없는 곳이 있어서 시간을 많이 보낸 일이 있다. 가장 난해했던 곳이 에스라서 4장이었다. 에스라서 1장부터 6장까지는 제2 성전인 스룹바벨 성전의 착공과 중단 그리고 재개와 완공에 관한 역사적 기록이면서 이 과정에서 사마리아 세력(이들은 아시리아 정책 이민자들이었는데 항상 이스라엘의 대적(大敵)이었다)의 방해를 다루고 있다. 스룹바벨 성전은 바빌로니아를 멸망시키고 페르시아 제국을 세운 고레스 대왕이 이스라엘 포로를 귀향시킴으로 스룹바벨을 중심으로 536 B.C.에 착공하게 되고, 고레스의 아들 캄비세스 왕 때 사마리아 세력의 방해로 공사가 중단되었다가 다리오 왕 2년인 520 B.C.에 재개되어 516 B.C.에 완공된..

4 복음서가 말하는 예수 (006)

4 복음서가 말하는 예수 (006)The Panorama of Gospels  가. 예수님 탄생과 사역의 준비 (001-026) 006. 마리아의 찬가  성경: 눅1:46-56장소: 유대 산지의 한 성읍때: 7, 6 ? B.C. 등장인물: 마리아중요 메시지: 하나님의 은총, 능력, 주권, 사랑을 찬양한다.  1-1. [마리아의 찬가] (눅1:46-56)   [요의(要義)]    마리아의 찬양 역시 누가만 기록하고 있다. 마리아는 예수님 수태를 통하여 하나님께 찬양을 드린다. 마리아는 그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마음으로 구주를 기뻐한다고 고백하는 찬양을 올려 드린다. 찬양의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은총을 찬양 한다(눅1:46-48).  둘째, 하나님의 능력, 거룩하심,..

복음과 삶 2025.02.23

[단상(斷想)] 134. 활(弓)의 노래

134. 활(弓)의 노래    우정(友情)을 사전적 의미로 보면 친구 사이에 나누는 정신적 유대감을 말할 때 쓰인다. '동맹'보다 더 강한 형태의 대인관계이다. 우정의 개념이 소수와의 매우 깊은 관계로 본다. 가장 친한 친구 한두 사람과 더 강렬한 관계를 갖는 경우라 하면 어떨까! 우정은 말 자체가 아름답다. 우리 삶에서 우정을 나누며 지내는 벗이 진정 몇 명이나 될까? 아리송하다.   지금으로부터 3천여 년 전에 아름다운 우정을 나누며 지낸 두 청년이 있었다. 이들의 우정은 지금도 많이 회자(膾炙)되고 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다윗(David) 왕과 다윗을 죽이려고 10여 년을 추적한 사울(Saul) 왕의 아들인 요나단(Jonathan)의 우정이다. 이 둘의 관계는 아이러니하다.  다윗은 적국(敵國)..

단 상(斷 想) 2025.02.17

[단상(斷想)] 133. 한(恨)의 역사

133. 한(恨)의 역사    우리나라는 단군 이래 가난과 억압 속에서 살아온 것 같다. 오늘처럼 자유롭고 부를 구가(謳歌)하며 산 역사가 없었다. 왕(王)이 있고, 양반(兩班), 상민(常民), 천민(賤民)이 있었다. 말하자면 계급사회였다. 이유도 없이 상민이나 천민은 양반의 무례한 행동을 수용해야 했다. 그리고 복종해야 했다. 오늘처럼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는 우리나라 역사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한(恨)은 모두 가난에서 온 것이지만 계급사회에서 온 것도 많다고 보인다. 항상 서민의 삶은 고단하고 가난에서 헤어나지 못했다. 고난의 삶이었지, 오늘 젊은 세대는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서민의 생활에는 항상 한이 맺혀있었다.  첫째, 약 한 첩 써보지 못하고 부모님 돌아가시게 ..

단 상(斷 想) 2025.02.09

[성경 통독 가이드] 15. 솔로몬의 성전(聖殿)

15. 솔로몬의 성전(聖殿)     성경에서 다루는 내용 중 성전은 모세가 만든 성막(聖幕 Tabernacle, 존속기간 1446 BC-959 BC)이 있고, 성전(聖殿 Temple)이 있다. 성전은 제1 성전 즉 솔로몬 선전(존속기간 959 BC-586 BC)이 있고, 제2 성전 즉 포로 귀환 후에 귀환한 사람들이 만든 스룹바벨 성전(존속기간 516 BC-20 BC?)이 있고, 이 성전을 헤롯 대왕이 완전히 개축한 헤롯 성전(존속기간 20 BC?-AD 70)이 있다. 이 헤롯 성전은 AD 70에 유대 전쟁 중에 로마에 의해 완전히 파괴된 후 이스라엘에는 가시적 성전이 없다.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모든 성도가 성전이 되었다. ( * 연도는 차이가 날수 있음)  솔로몬 성전은 극히 아름답게 지어졌다. ..

[추모(追慕) 시(詩)] 120-2 황야(荒野)의 순례자(巡禮者)

[추모(追慕) 시(詩)] 120-2 대만 선교사 김달훈(金達勳) 원로 목사를 추모하는 시  황야(荒野)의 순례자(巡禮者)   황야를 달리는 선구자황야 저 너머에 있을 파라다이스순례자는 달린다. 파라다이스를 갈구하는어두운 심령들길을 안내하는 빛을 비추니뭇 심령이 길을 찾았다. 복음의 불모지(不毛地)대북(臺北)횃불을 든 이십오년생명의 씨앗이 자라큰 숲을 이루었다. 미약하던 대북한국인교회큰 무리를 이루니이들의 삶이 산 제물이고영적 예배이지순례자가 이룬 열매라네 진리를 모르던대만(臺灣) 산지 원주민복음으로 변화되어산상에 파라다이스를 이루니순례자의 길에서 이룬영광의 빛이라 산지 원주민에서목사가장로가집사가사회지도자가 나왔으니자랑스럽도다. 낙후된 대북 한국인학교번 듯이 새로 새워젊은이들의 지혜의 전당(殿堂)되게 했으..

김정권의 시 2025.02.04

4 복음서가 말하는 예수 (005)

4 복음서가 말하는 예수 (005) The Panorama of Gospels  가. 예수님 탄생과 사역의 준비 (001-026)   005. 엘리사벳을 방문한 마리아  성경: 눅1:39-45장소: 유대 산지의 한 성읍때: 7, 6 ? B.C. 등장인물: 사가랴의 부인 엘리사벳과 마리아중요 메시지: 신적 영감으로 엘리사벳은 마리아 태중의 아이가 그리스도임을 증언한다.   1-1. [마리아의 엘리사벳 방문] (눅1:39-45)  [요의(要義)]   마리아가 요한의 어머니 엘리사벳을 방문한 기록도 누가복음에만 기록되어 있다. 마리아의 방문을 받은 엘리사벳은 “여자 중에 네가 복이 있으며 네 태중의 아이도 복이 있도다(눅1:42).” 외쳤다.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예수를 인정하고 주라 부르게 된다. 엘리사벳은..

복음과 삶 2025.02.04

[단상(斷想)] 132. 가장 중요한 것

132. 가장 중요한 것     내가 중학생이었을 때 한국전쟁이 있었다. 나도 피란민 생활을 했다. 1950년대 초 우리 사회는 무척 혼란스럽고 가난했다. 사는 것이 전투 같았다면 이해가 될까? 이런 어려웠던 시절에 읽었던 책이 많았다면 아이러니하다 해야겠지, 책 살 돈이 없어서 대여해서 읽은 책들이다.   아주 재미있게 읽은 책 중의 하나는 프랑스 과학소설 작가인 쥘 베른(Jules Gabriel Verne, 1828~1905)의 1870년 작품인 해저 2 만 리 (Vingt mille lieues sous les mers)였다. 당시 베른의 작품은 학생들에게는 무척 흥미진진한 소설이었고 인기가 높았다.   우리나라에서도 널리 알려진 쥘 베른의 작품은 ⁕ 지구 속 여행 (Voyage au centre ..

단 상(斷 想) 2025.02.01